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76 호 12페이지기사 입력 2022년 01월 03일 (월) 08:30

김해시의원 하성자

김해시 국제기구 도시인증, 시민 공감대 확산에 노력합시다

비주얼 홍보

  • 김해시의원 하성자0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송유인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허성곤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북부동ㆍ상동면ㆍ생림면 지역구 시의원 하성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우리 김해시가 5개 국제기구 도시인증을 보유한 만큼 국제기구가 추구하는 가치에 부합하는 김해만의 가치 요소를 발굴하고 확산함에 있어 우선적으로 시민에게 적극적으로 알려서 시민의 이해도 증진을 통해 시민과 함께 국제도시인증의 의미를 공유함으로써 도시 발전과 시민자긍심 고취를 도모해야 한다는 주제로 자유발언 하고자 합니다. 



우리 김해는 2018년 국제슬로시티 인증을 비롯해 2019년 WHO 서태평양 건강도시연맹의 건강도시, 2020년 국제안전도시, 2021년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획득했고, 지난 11월 21일 유네스코 창의도시 7개 분야 중 ‘공예와 민속예술’ 특화도시로 인증을 획득해 5개 국제기구 도시인증을 보유한 도시가 되었습니다.



 2022년 인증 실현을 목표로 추진 중인 영호남 7개 고분군을 포함한 대성동고분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화포천 습지 람사르 습지 등록, WHO 고령친화도시 인증 등 3개 국제기구 인증을 받게 되면 김해시는 총 8개 국제기구 인증을 보유한 도시가 됩니다.



국제도시 인증 획득은 김해시민들에게 세계 시민적 인식을 강화해 줄 것이며 김해의 확장성 있는 성장과 시민 삶의 질을 향상하고 김해시의 위상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본 의원은 관련하여 시민 공감대 형성이 미약한 점을 아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시민이해도가 낮으면 관심도나 참여의식 또한 저조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 김해시가 왜 국제화 도시 만들기를 추진하는지, 국제기구 도시인증을 받게 되면 우리 시에 어떤 도움이 되며 시민생활에 어떤 면이 긍정적으로 작용되는지에 대해 좀 더 다가올 수 있는 홍보 방안 마련을 주문합니다. 아울러 우리 시 각종 사업과의 연계성을 발굴함으로써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시민참여를 유도해 주시기를 요구합니다.



“치따 슬로, 국제슬로시티 김해” 사례를 들어보겠습니다.

우리 시 관광과에서 ‘느려도 괜찮아’라는 영상 제작을 비롯해 국제슬로시티 기반구축을 위한 슬로학교 운영, 전문 강사 양성 등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슬로시티가 뭐지? 김해와 슬로시티가 무슨 관계가 있지? 라는 의문을 가진 시민들의 질문을 종종 받곤 합니다. 



본 의원은 김해는 자생적으로 슬로시티에 부합하는 역사문화적 배경이 있고 다양한 사업을 통해 실현되고 있다고 보지만 시민 이해도가 낮은 점은 시민공감대 형성에 저해됨을 우려합니다.  홍보를 통한 시민공감대 확산을 위한 방안을 제시해 봅니다.



첫째, 우리 시 사업들이 지닌 슬로시티적 요소에 대해 명확성을 강화하는 방법입니다. 가야문화축제를 비롯한 축제와 행사, 독서대전, 도서관 사업, 생활체육, 산책로, 운동장, 어린이 놀이터, 평생교육, 도시 건축, 도로, 공원 등 사업에 슬로시티적 요소가 투영돼 있지만 그 점이 부각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소금과 양념들이 김치 맛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지만 대부분 양념을 인식하지 못하고 김치 자체로만 인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슬로시티적 요소는 딱히 특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우리 시 추진 사업에서 추출을 통한 명확화, 표면화를 통한 명시로써 시민 공감을 확보하고자 하는 제안입니다.

 

둘째 국제기구 인증도시 5개 분야 및 추진 중인 3개 분야에 대해 시민 이해도 증진을 위한 관련 평생교육 강좌 개설 연계도 홍보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방안이 가능할 것입니다. 김해시 국제기구 인증 분야 각각이 시민 속에서 문화가 된다면 향후 재 인증 경쟁력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국제기구 인증도시 김해를 통한 김해시 성장·발전을 위해,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시작한 일, 제대로 추진하고 제대로 기능하도록 함께 합시다. 김해시가 국내·국제적 위상을 지닌 도시로 우뚝 자리 잡도록 우리가 참여하고 시민적 자긍심 고취 또한 우리 시민 스스로 이끌어 냅시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