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96 호 5페이지기사 입력 2022년 07월 20일 (수) 17:29

'김해시 ICT건강돌봄센터', 통합돌봄 서비스 이끈다

6개 행정복지센터에 설치 첨단기술 건강 관리 제공

비주얼 홍보

  • '김해시 ICT건강돌봄센터

김해시가 행정복지센터에 설치, 운영 중인 ICT 건강돌봄센터가 김해형 지역사회 통합돌봄 핵심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ICT 건강돌봄센터는 진영읍, 내외동, 장유3동 등 6개 행정복지센터 내 별도의 공간에 설치돼 있으며 간호직 공무원의 도움을 받아 혈압, 당뇨, 요분석, 산소포화도 등 10종의 기초 건강측정을 하고 그 결과를 현장에서 바로 확인, 건강상담을 받을 수 있다.

특히, 결과치가 정상 범위를 벗어난 고위험군 대상자는 월 1회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전국 최초로 ICT 기술을 활용해 구축한 프로그램으로 1차 의료기관 3개소, 부산대학교병원이 실시간으로 건강 데이터를 공유해 의사가 건강정보를 관리한다.

또 ICT 건강돌봄센터가 설치되지 않은 13개 면동지역과 거동 불편 등으로 행정복지센터를 찾아올 수 없는 대상자들을 위해  간호직 공무원이 집을 방문하는 ‘찾아가는 ICT 건강돌봄센터’를 운영 중이다.

찾아가는 ICT 건강돌봄센터는 백팩 형태의 가정방문용 건강측정키트로 ICT 건강돌봄센터에서와 같은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다.

 ICT 건강돌봄센터는 지난해 1월 진영읍, 내외동, 장유3동 3개 행정복지센터에서 운영을시작해 예약제로 상시 운영 중이며 같은 해 하반기 추가 구축한 북부동, 삼안동, 활천동은 간호직 공무원이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보건소 파견 중이어서 협력의료기관과 김해시간호사협회에서 주 2회 4시간씩 임시 운영 중이다.

시는 8월부터 전 읍면동 간호직 공무원이 파견에서 복귀하면찾아가는 ICT  건강돌봄센터를 본격 가동한다. 통합돌봄 대상자는 건강이나 복지문제가 있는 65세 이상 어르신에 대해 읍면동별 신청을 받아 현장조사 검토 후 선정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