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김해시보 제 672 호 6페이지기사 입력 2013년 04월 30일 (화) 19:21

기업탐방 - 주식회사 파나시아

선박평형수 처리설비 기술 국제표준 기업, 세계 조선업 러브콜 쇄도

비주얼 홍보

  • 기업탐방 - 주식회사 파나시아1
  • 기업탐방 - 주식회사 파나시아2
  • 기업탐방 - 주식회사 파나시아3
  • 기업탐방 - 주식회사 파나시아4






세계시장점유율 독보적위치
원천 기술로 1000억 원 매출
환경 · 해양플랜트 사업진출


경남의 근간 산업 중 하나인 조선업의 침체가 몇 년째 지속되면서 관련 업계가 큰 타격을 받고 있다.
그러나 극심한 조선경기 불황에도 오히려 큰 성장세를 보이는 회사가 있다.


환경설비 및 해양플랜트 기자재를 전문적으로 개발 생산해 국내 조선소는 물론 해외시장으로 수출하고 있는 김해시 한림면 주식회사 파나시아(대표 이수태)다.


원천기술 확보를 통한 조선 기자재 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지난 1989년 선박자동화제어 계측장비 제작업체로 출발한 ㈜파나시아는 미래를 내다보는 발 빠른 대응으로 선박평형수 처리장치를 독자 개발해 글로벌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선박은 운항 때 무게중심을 유지하기 위해 별도의 탱크에 물을 채운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외래 해양생물들의 지역 이동에 따른 생태계 교란 및 파괴를 방지하기 위해 미생물을 반드시 살균 소독하도록 하고 있다.


㈜파나시아는 해양환경보호를 위한 새로운 제품수요를 한발 앞서 인식하고,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개발에 착수한 결과 지난 2009년 12월 필터와 자외선살균 기술을 기반으로 한 100% 물리적 처리방식의 글로엔-패트롤(GloEn-Patrol™)의 상용화에 성공했다.


글로엔-패트롤은 2차 오염 및 선체의 부식 염려가 없고 침전물 생성이 억제되는 친환경적 제품으로, 특히 설치 과정이 간단하고 유지 보수가 용이하다는 장점 때문에 세계 조선업체들로부터 러브콜이 쇄도하고 있다.












국제 인증에서부터 대한민국 기술대상 동상, IR52 장영실상, 싱글PPM 대통령상, 세계 일류상품 선정 등 품질과 기술력에 힘입어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시장점유율 국내 1위, 세계 2위라는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질소산화물을 80% 이상 줄이는 PaNOx™, PaSOx™까지 상용화에 성공한 이 회사는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필터기술을 응용한 GloEn-Filter™와 질소산화물 저감장치 기술을 적용한 PaNOx™ marine까지 선보이는 등 해양플랜트 산업의 영역 확장을 통해 성장잠재력을 더욱 강화했다.


400만 원으로 창업한 이 회사는 원천기술 확보로 2008년 이후 매출액이 해마다 평균 30% 이상 급증해 직원 180여 명이 올해 1000억 원대를 바라보게 됐다.


이수태 대표는 이 같은 지속가능한 성장 비결로 직원존중경영을 강조했다.
“선순환이 됩니다. 좋은 인재가 들어오면 핵심기술이 개발되고 이 기술이 우수한 제품을 만들어 세계시장을 개척합니다.” 바로 인재양성이 원천기술인 것이다.


특허 등 지적재산권 등록이 국내외 200여 건에 달하는 것도 지속적인 교육은 물론 독서경영과 제안활동, 워크숍과 해외전시장 견학 등 개인역량 강화 덕분이다.


미래 비전을 전 임직원들과 공유하며 결속력을 다지고, 경영자와 근로자의 수평적인 관계를 통해 주인의식을 심어준 것도 한몫했다.


원천기술에 대한 집념과 그것을 확보하기 위한 직원 존중 경영. 선박경기 불황 속에서 ㈜파나시아가 오는 2020년까지 직원 1600여 명, 매출액 8000억 원 달성을 기대하는 이유다.


 







인 터 뷰 - 이 수 태 대표이사


인재 존중경영 실천
직원 복지혜택 특별
세계 최고기업 목표



■ 파나시아의 경영철학은 무엇인가?


- 사람이 곧 재산이다. 직원들이  계획과 목표를 가질 수 있도록 해마다 20여 명의 사원을 외국 선박 기자재 박람회에 참석시키고 있으며, 어학연수와 MBA 과정을 지원하고, 독서활동도 장려하고 있다.


또한, '도전과 혁신 그 중심에 사람이 있다.'는 철학으로 전 직원이 하나가 될 수 있는 동아리활동과 체육활동을 통해 인화단결을 추구하고 있다.


직원들을 경영의 파트너라 인식하고 상여금과 별도로 연 수익 중 15%를 경영 성과금으로 배분하고 있으며, 사원들에게 전세 및 주택 구매 자금과 자녀학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 이젠 세계와 경쟁하는 기업이 됐다.


- 파나시아는 글로벌 경영체제 확립을 통한 현지화 전략으로 세계 주요 도시와 항구에 법인과 지점, 판매대리점을 설립해 A/S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등 고객의 요구에 신속 정확하게 대처하기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했다.


명품인재 양성과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꿈과 내일이 있는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 발전하겠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