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정원 | 접수 | 잔여 |
---|---|---|---|
인터넷접수 | 12 | 3 | 9명 |
전화접수 | 3 | 1 | 2명 |
대기자 | 2 | 0 | 2명 |
□ 수업목표
· 한국의 옛이야기에 담긴 삶의 철학을 발견할 수 있다.
· 다양한 관점에서 사고하고 타인과 토론하는 지적 능력을 기른다.
· 옛이야기의 문제 상황을 재해석하여 자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다.
· 등장인물의 내면심리를 해석하여, 자신의 목소리로 재현해낼 수 있다.
□ 개요
· 해석학의 기초이론을 학습하여 옛이야기를 심층적으로 해석하기
· 등장인물의 욕망을 분석하며 실감나게 목소리 연기(리딩) 하기
· 옛이야기의 주제와 삶의 철학을 통찰하여 다양한 시각에서 토론하기
· 타인의 욕망을 이해함으로써 갈등을 해소하고 심리적 상처를 치유하기
일 자 |
내용 |
11. 4.(수) |
<빈말> 리딩하기 <나무꾼과 선녀>의 의미해석과 문학치료학적 적용 |
11.11.(수) |
<지혜 있는 두꺼비>설화의 주제 해석과 현재적 의미 - 우화 속 풍자, 인물의 상징 - 설화 속 교훈 |
11.18.(수) |
<호랑이형님>설화의 주제 해석과 현재적 의미 - 호랑이의 심리적 욕구 및 자아정체감 변화양상 - 새로운 가족 관계망 속에 통합되는 개인의 심리적 욕구와 갈등 - 가족이 갖는 정서적 기능 |
11.25.(수) |
<도깨비 설화>의 문학적 특징과 심리학적 분석 총정리 및 소감문 쓰기 |
장유도서관 옛이야기 다시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