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정원 | 접수 | 잔여 |
---|---|---|---|
인터넷접수 | 20 | 20 | 0명 |
대기자 | 5 | 0 | 5명 |
성장기 아이들을 가진 부모들에게 현재 자녀의 심리상태와 가족 간의 교류를 그림을 통해 알아볼 수 있게 하며 부모 스스로 현재 자신의 무의식을 알게 함으로 자녀와 가족 간의 정서적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교재비, 재료비 별도
※ 방문접수는 우선순위대상자만 가능합니다.
우선순위대상자(방문접수 가능/ 신청자 신분증과 해당증명서 지참)
1.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본인이 해당할 경우)
2. 한부모가족보호대상자(본인이 해당할 경우)
3.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본인이 해당할 경우)
4. 국가보훈처가 인정한 독립/5.18민주/국가유공자 및 유족·가족
5. 18세 이하의 자녀 둘 이상을 둔 다자녀가정
6. 실업급여수급자(배우자 포함)
7. 다문화가정
강 의 계 획 서
과 정 명 |
직업 |
과목명 |
아동미술심리상담사 |
강 사 명 |
조영미 |
|||||
강의요일 |
금 |
시간 |
10;00~13;00 |
강의실명 |
301호 |
|||||
강 의 소 개 |
||||||||||
목 표
|
아동 미술 심리치료는 미술을 통해 아동의 감정이나 경험을 표현하게 함으로써 정서적, 심리적 안정을 꾀할 수 있다. 특히 심리적 충격을 안겨주는 사건들을 경험한 아동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고통스러운 일을 겪은 아이들은 그림을 그리거나 만들기를 통해 심리적인 안정을 얻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경험한 것에 대해 더 자세히 전달하고 정리할 수가 있다. 상담 이론을 바탕으로 미술 치료의 진단 및 치료 기법을 익고 실습을 통하여 아동 미술심리 상담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
수강대상 |
일반인, 대학생, 상담사, 복지 관련 업계 종사자, 사회복지사, 교육복지사, 전문상담사, 학교 교사,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특수학교 교사, 바우처 관련 치료사로 활동을 희망하는 자 등 누구나 가능 |
|||||||||
관련자격증 |
*자격 검정시험 안내-자격종류; 등록(비공인)민간자격 아동미술심리상담사2급-등록번호;2014-3039 *2급 수료 후 부산대학교평생교육원 계절학기 강좌 수료 대상자 한하여 1급 자격시험 응시 가능. *2급 응시 자격-평가 기준; 이론(20문항) 60점 이상, 임상 사례(보고서)10장 |
|||||||||
교육교재 및 참고문헌 |
||||||||||
구 분 |
서적명 |
출판사 |
|
|||||||
교재 및 참고문헌 |
마음을 여는 미술치료 |
한국예술심리치료협회 &한국문화예술진흥회 |
|
|||||||
강 의 계 획 (※ 칸 부족시 동일양식 별지첨부) |
||||||||||
구 분 |
일 시 |
주 제 |
학습내용 |
재료비 (산정내역) |
||||||
1 |
2024.05.17 |
자유화 |
OT/미술 치료의 이론과 실제 적용 및 진행 자유화를 통한 마음 읽기 |
스케치북, 색연필, 4B연필, 지우개 |
||||||
2 |
2024.05.23 |
별파도 |
인간 중심 미술치료자존감 높이기 별파도 그림 검사 |
|||||||
3 |
2024.05.30 |
난화 |
아동미술 치료사의 역할과 자질, 아동 발달과 행동 특성 발달의 원리와 개념 난화 그리기를 통한 아동 이해 |
|||||||
4 |
2024.06.07 |
새둥지화 |
분석 미술 치료 새둥지화를 통한 부모 애착 알아보기 |
|||||||
5 |
2024.06.14 |
콜라쥬 |
ADHD 이해와 콜라쥬 활동 내가 좋아하는 것, 나의 장점 찾기 |
|
||||||
6 |
2024.06.21 |
나를 알기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내가 좋아는 내 모습과 싫어하는 내 모습 |
|
||||||
7 |
2024.06.28 |
중요항아리 |
융의 분석 심리학 나에게 중요한 항아리 |
|
||||||
8 |
2024.07.05 |
나의 장점알기 |
위니콧의 대상 관계이론 엄마가 좋아하는 내 모습, 싫어하는 내 모습 |
|
||||||
9 |
2024.07.12 |
구분할법 |
구분할 법; 따돌림 아동을 위한 미술 치료 연구 |
|
||||||
10 |
2024.07.19 |
배고픈 물고기 |
틱 장애의 원인과 이해 배고픈 물고기 |
시험 |
||||||
11 |
2024.07.26 |
만다라 |
프로이드의 정신 아동 미술 치료의 행동주의 접근 방법. 만다라 미술 치료 |
보고서제출 |
||||||
12 |
2024.08.02 |
종강 |
동굴화 아동 미술 치료 사례 토론 종결하기 |
수료식 |
여성센터 아동미술 심리상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