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정원 | 접수 | 잔여 |
|---|---|---|---|
| 인터넷접수 | 15 | 6 | 9명 |
| 대기자 | 5 | 0 | 5명 |
○ 기 간 : 2023.8.6.(일)~8.27.(일) 10:00~12:00 / 4회차 온라인 진행(20:00~22:00)
○ 장 소 : 김해청소년문화의집 및 온라인(ZOOM)
○ 대상/인원 : 중고등 나이(14~19세) 프로그램 신청자 15명
※ 1인당 1개의 프로그램만 신청가능
○ 주최/주관 : 김해시/김해청소년문화의집
○ 내 용 : SDGs 필요성 이해 및 지역 현장체험 등
“김해 청소년과 함께하는 SDGs”지도안
|
프로그램명 |
SDGs에 대해 알고 싶어요 |
|||||
|
일시 |
2023.8.6.(일) 10:00~12:00 |
장소 |
김해청소년문화의집 2층 다목적실 |
|||
|
대상/인원 |
관내 14~19세 청소년 15명 내외 |
강 사 명 |
황지연 (경남지속가능협의회 이사 애기똥풀 대표) |
|||
|
목적 |
청소년들과 함께 SDGs에 대해 알아가고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이해한다. |
|||||
|
운영방안 |
강의 + 보드게임 |
|||||
|
준비물 |
ppt, 보드게임 |
|||||
|
내용 단계 |
시간 |
소요 |
내용․방법 |
비고 |
||
|
도입 |
10:00 - 10:05 |
5 |
아름다운 자연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나요? |
PPT |
||
|
전개 |
10:05 - 10:25 |
20 |
우리가 살고있는 세상에는 어떤 문제들이 있다고 생각하나요? |
PPT |
||
|
심화(발전) |
10:25 - 11:00 |
35 |
* 우리가 살고있는 세상이 어떤 모습으로 변하기를 꿈꾸나요? * SDGs 목표가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있는지 알아본다(활동지) |
PPT |
||
|
정리 |
11:00- 12:00 |
60 |
* 보드게임을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 다양한 문제들을 알아보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SDGs의 목표를 알아본다 |
보드게임 |
||
“김해청소년과 함께하는 SDGs”지도안
|
프로그램명 |
커뮤니티매핑을 이용한 SDGs |
|||||
|
일시 |
2023.8.13.(일) 10:00~12:00 |
장소 |
김해청소년문화의집 2층 다목적실 |
|||
|
대상/인원 |
관내 14~19세 청소년 15명 내외 |
강 사 명 |
임완수 (미국 머해리의과대학 교수, 커뮤니티매핑센터장) |
|||
|
목적 |
커뮤니티매핑을 통해 지역에서 활용하는 방법들을 알아간다. |
|||||
|
운영방안 |
SDG에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의 활용과 수집방법을 시민참여형 지도만들기-커뮤니티매핑을 통해서 배운다 |
|||||
|
준비물 |
컴퓨터와 휴대폰 |
|||||
|
내용 단계 |
시간 |
소요 |
내용․방법 |
비고 |
||
|
도입 |
10:00 - 10:40 |
40 |
커뮤니티매핑 강의 |
|
||
|
전개 |
10:40 - 11:10 |
30 |
SDG 관련 사례들 설명 |
|
||
|
심화(발전) |
11:10 - 11:30 |
20 |
사례중 한 주제로 데이터 입력 및 시각화 연습 |
|
||
|
정리 |
11:30- 12:00 |
30 |
SDG에 관련된 다양한 주제 제안 및 토론 |
|
||
“김해청소년과 함께하는 SDGs”지도안
|
프로그램명 |
우리는 SDGs 청소년활동가 |
|||||
|
일시 |
2023.8.20.(일) 10:00~12:00 |
장소 |
김해국립박물관집결 |
|||
|
대상/인원 |
관내 14~19세 청소년 15명 내외 |
강 사 명 |
신은경 (김해청소년과함께하는 SDGs대표) |
|||
|
목적 |
1.2강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지역에서 직접 적용하고 활동해본다. |
|||||
|
운영방안 |
1.2강을 바탕으로 현장체험을 통해 실천한다. |
|||||
|
준비물 |
핸드폰, 쓰레기봉지, 장갑, 쓰레기 집게 |
|||||
|
내용 단계 |
시간 |
소요 |
내용․방법 |
비고 |
||
|
도입 |
10:00 ~ 10:10 |
10 |
박물관 집결후 당일 진행할 내용에 대해 안내 |
|
||
|
전개 |
10:10 ~ 11:00 |
50 |
사전에 온라인 미팅을 통해 스스로 활동할 내용을 정하고 2차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커뮤니티매핑 만든다. 더불어 줍깅도 함께 실시.
|
|
||
|
심화(발전) |
11:00 ~ 11:50 |
50 |
|
|||
|
정리 |
11:50 ~ 12:00 |
10 |
오늘 활동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활동 독려 |
|
||
“김해청소년과 함께하는 SDGs”지도안
|
프로그램명 |
세계 청소년들과의 SDGs |
|||||
|
일시 |
2023.8.27.(일) 20:00~22:00 |
장소 |
ZOOM(개별 가정) |
|||
|
대상/인원 |
관내 14~19세 청소년 15명 내외 |
강 사 명 |
김지혜 (통역) |
|||
|
목적 |
말레이시아, 대만 등 세계 청소년들 참여한 국제 컨퍼런스를 통해 세계청소년들의 활동은 어떤 활동이 있는지 알아본다. |
|||||
|
운영방안 |
활동 진행 사항과 결과물 공유 발표 컨퍼런스 |
|||||
|
준비물 |
개별 발표 PPT |
|||||
|
내용 단계 |
시간 |
소요 |
내용․방법 |
비고 |
||
|
도입 |
20:00 ~ 20:30 |
30“ |
오프닝 인사 코디네이터 소개 아이스브레이커 활동 |
|
||
|
전개 |
20:30 ~ 21:00 |
30“ |
국가별 발표 (한국 학생 발표)
|
발표 자료 Zoom 공유 |
||
|
심화(발전) |
21:00 ~ 21:30 |
30“ |
국가별 발표 (외국 학생 발표) |
발표 자료 Zoom 공유 |
||
|
정리 |
21:30 ~ 22:00 |
30“ |
SDGs 활동 소회 향후 계획 공유 |
|
||
김해시청소년센터 (김해) 김해 청소년과 함께하는 SD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