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정원 | 접수 | 잔여 |
|---|---|---|---|
| 인터넷접수 | 20 | 13 | 7명 |
| 대기자 | 5 | 0 | 5명 |
○ 기 간 : 2025.7.30.(수)~8.21.(목) /매주 수,목 10:00~12:00 / 총 8회기
○ 장 소 : 김해시청소년센터 2층 다목적실(가락로176번길 3)
○ 대상/인원 : 초등(3~6) 청소년 20명
○ 주최/주관 : 김해시/김해시청소년센터
○ 내 용 : 적성검사 및 교구를 통한 진로탐색
“꿈! 꽃을 피우다(창의진로)”지도안
|
프로그램명 |
꿈! 꽃을 피우다 (창의 진로) |
|||||
|
일시 |
2025.7.30.(수) 10:00 |
장소 |
김해시청소년센터 |
|||
|
대상/인원 |
초등(3~6) 청소년 20명 |
강 사 명 |
정선화 |
|||
|
목적 |
1차시-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
|||||
|
운영방안 |
적성탐색검사를 통해서 나의 장점 강점을 찾아보고 자존감을 회복하기 |
|||||
|
준비물 |
워크북 활동지(적성탐색검사지) 잡스(JOBS)교구 |
|||||
|
내용 단계 |
시간 |
소요 |
내용․방법 |
비고 |
||
|
도입 |
10:00~ 10:20 |
20분 |
각자 소개하기 모둠 만들기 아이스브레이킹 활동(공감대 형성) |
|
||
|
전개 |
10:20~ 11:00 |
40분 |
나의 진로유형(성격유형)알아보기 적성탐색검사 활동지 하기 내가 좋아하는일과 잘할수 있는 일을 적어본다. |
|
||
|
심화(발전) |
11:00~ 11:40 |
40분 |
잡스(JOBS)교구를 활용하여 자기유형에 맞는 직업을 탐색해 본다 |
|
||
|
정리 |
11:40~ 12:00 |
20분 |
자기 이해-자존감 회복 다양한 직업의 세계을 알아본다 직업명을 맞혀라!
|
|
||
“꿈! 꽃을 피우다(창의진로)”지도안
|
프로그램명 |
꿈! 꽃을 피우다 (창의 진로) |
|||||
|
일시 |
2025.7.31.(목) 10:00 |
장소 |
김해시청소년센터 |
|||
|
대상/인원 |
초등(3~6) 청소년 20명 |
강 사 명 |
정선화 |
|||
|
목적 |
2차시-변화하는 직업의 세계 |
|||||
|
운영방안 |
교통수단과 통신수단의 발달에 따라 사라지는 직업과 새로 생겨나는 직업을 알아 본다 |
|||||
|
준비물 |
워크북 활동지.도화지,색연필 싸인펜 |
|||||
|
내용 단계 |
시간 |
소요 |
내용․방법 |
비고 |
||
|
도입 |
10:00~ 10:20 |
20분 |
교통수단과 통신수단을 알아본다(퍼실리테이션) 옛날의 사라진 직업을 알아본다
|
|
||
|
전개 |
10:20~ 11:00 |
40분 |
교통수단과 통신수단에서 다양한 직업과 하는 일을 알아본다 |
|
||
|
심화(발전) |
11:00~ 11:40 |
40분 |
2050년 미래의 교통수단과 새로 생겨날 수 있는 직업을 알아본다 |
|
||
|
정리 |
11:40~ 12:00 |
20분 |
4차 산업혁명의 변화에 따른 직업의 변화 과정을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어 본다.
|
|
||
“꿈! 꽃을 피우다(창의진로)”지도안
|
프로그램명 |
꿈! 꽃을 피우다 (창의 진로) |
|||||
|
일시 |
2025.8.6.(수) 10:00 |
장소 |
김해시청소년센터 |
|||
|
대상/인원 |
초등(3~6) 청소년 20명 |
강 사 명 |
정선화 |
|||
|
목적 |
3차시- 미래 나의 하루는 어떻게 될까? |
|||||
|
운영방안 |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미래 키워드를 알아보고 미래 직업에 대해 알아본다 |
|||||
|
준비물 |
워크북 활동지.알쏭달쏭 카드(미래직업트렌드).도화지,색연필 싸인펜 |
|||||
|
내용 단계 |
시간 |
소요 |
내용․방법 |
비고 |
||
|
도입 |
10:00~ 10:20 |
20분 |
교통수단과 통신수단을 알아본다(퍼실리테이션) 옛날의 사라진 직업을 알아본다
|
|
||
|
전개 |
10:20~ 11:00 |
40분 |
교통수단과 통신수단에서 다양한 직업과 하는 일을 알아본다 |
|
||
|
심화(발전) |
11:00~ 11:40 |
40분 |
2050년 미래의 교통수단과 새로 생겨날 수 있는 직업을 알아본다 |
|
||
|
정리 |
11:40~ 12:00 |
20분 |
4차 산업혁명의 변화에 따른 직업의 변화 과정을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어 본다.
|
|
||
“꿈! 꽃을 피우다(창의진로)”지도안
|
프로그램명 |
꿈! 꽃을 피우다 (창의 진로) |
|||||
|
일시 |
2025.8.7.(목) 10:00 |
장소 |
김해시청소년센터 |
|||
|
대상/인원 |
초등(3~6) 청소년 20명 |
강 사 명 |
정선화 |
|||
|
목적 |
4차시- 창직여행(4차 산업혁명의 세상으로 떠나요!) |
|||||
|
운영방안 |
교구 활용을 통해서 재미 있게 신 직업에 대해 알아본다 |
|||||
|
준비물 |
워크북 활동지.창직여행 보드게임 |
|||||
|
내용 단계 |
시간 |
소요 |
내용․방법 |
비고 |
||
|
도입 |
10:00~ 10:20 |
20분 |
직업 십자말 퍼즐 놀이 |
|
||
|
전개 |
10:20~ 11:00 |
40분 |
창직 동영상 감상 창직여행 보드게임을 설명하기 |
모둠활동 |
||
|
심화(발전) |
11:00~ 11:40 |
40분 |
창직 여행 보드게임 진행 |
|
||
|
정리 |
11:40~ 12:00 |
20분 |
창직 카드 신직업 빙고 놀이 진행 교구 정리
|
|
||
“꿈! 꽃을 피우다(창의진로)”지도안
|
프로그램명 |
꿈! 꽃을 피우다 (창의 진로) |
|||||
|
일시 |
2025.8.13.(수) 10:00 |
장소 |
김해시청소년센터 |
|||
|
대상/인원 |
초등(3~6) 청소년 20명 |
강 사 명 |
정선화 |
|||
|
목적 |
5차시-나만의 창직 프로필 |
|||||
|
운영방안 |
창직 카드를 통해서 자기가 잘하고 잘 할수 있는 분야에 새로운 신 직업을 만들기 |
|||||
|
준비물 |
워크북 활동지.창직카드.색연필 싸이펜 .도화지 |
|||||
|
내용 단계 |
시간 |
소요 |
내용․방법 |
비고 |
||
|
도입 |
10:00~ 10:20 |
20분 |
창직 카드를 탐색해 본다. |
|
||
|
전개 |
10:20~ 11:00 |
40분 |
직업카드,상황카드.콘텐츠카드로 분류해 보고 탐색해 본다 |
|
||
|
심화(발전) |
11:00~ 11:40 |
40분 |
상황에 맞는 콘텐츠 카드를 조합해서 미래 신 직업 카드를 만들어 본다 |
PPT활용 |
||
|
정리 |
11:40~ 12:00 |
20분 |
각자 만든 신 직업을 발표해 보고 서로 칭찬해주고 마무리 한다. |
|
||
“꿈! 꽃을 피우다(창의진로)”지도안
|
프로그램명 |
꿈! 꽃을 피우다 (창의 진로) |
|||||
|
일시 |
2025.8.14.(목) 10:00 |
장소 |
김해시청소년센터 |
|||
|
대상/인원 |
초등(3~6) 청소년 20명 |
강 사 명 |
정선화 |
|||
|
목적 |
6차시-나의 진로 가치는 뭘까? |
|||||
|
운영방안 |
진로가치 카드를 활용해서 주변에서 볼수 있는 직업을 알아보고 직업의 가치관을 확립한다. |
|||||
|
준비물 |
워크북 활동지.진로가치 카드.색연필 싸이펜 .도화지 |
|||||
|
내용 단계 |
시간 |
소요 |
내용․방법 |
비고 |
||
|
도입 |
10:00~ 10:20 |
20분 |
직업 알아 맞추기 (모둠활동) 나에게 맞는 진로 가치를 자세히 알아본다 |
PPT활용 |
||
|
전개 |
10:20~ 11:00 |
40분 |
진로가치 카드 탐색 일상의 상황에서 필요한 직업? 만약 이 직업이 없다면? 질문과 활동 놀이 |
|
||
|
심화(발전) |
11:00~ 11:40 |
40분 |
진로 가치 마인드랩 그리기 진로 가치 경매 활동 |
모둠 활동 |
||
|
정리 |
11:40~ 12:00 |
20분 |
각자 만든 진로가치를 발표해 보고 이야기 나누어 본다 |
|
||
“꿈! 꽃을 피우다(창의진로)”지도안
|
프로그램명 |
꿈! 꽃을 피우다 (창의 진로) |
|||||
|
일시 |
2025.8.20.(수) 10:00 |
장소 |
김해시청소년센터 |
|||
|
대상/인원 |
초등(3~6) 청소년 20명 |
강 사 명 |
정선화 |
|||
|
목적 |
7차시-기업가 정신과 창업 챌린져 |
|||||
|
운영방안 |
학생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서 아이디어 상 품을 만들어 본다 |
|||||
|
준비물 |
워크북 활동지.도화지,색연필,싸인펜,창업첼린져 교구 |
|||||
|
내용 단계 |
시간 |
소요 |
내용․방법 |
비고 |
||
|
도입 |
10:00~ 10:20 |
20분 |
기업가정신이란 무엇인가? |
동영상 PPT 활용 |
||
|
전개 |
10:20~ 11:00 |
40분 |
생활속에 불편함을 개선 해줄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을 직접 디자인 해 본다. |
|
||
|
심화(발전) |
11:00~ 11:40 |
40분 |
아이템 네이밍,특징,가격,판매전략을 구성해 본다 |
모둠 활동 |
||
|
정리 |
11:40~ 12:00 |
20분 |
클라우드 펀딩:각자 만든 상품에 투자를 할수 있도록 모의 창업 발표를 해 본다. |
|
||
“꿈! 꽃을 피우다(창의진로)”지도안
|
프로그램명 |
꿈! 꽃을 피우다 (창의 진로) |
|||||
|
일시 |
2025.8.21.(목) 10:00 |
장소 |
김해시청소년센터 |
|||
|
대상/인원 |
초등(3~6) 청소년 20명 |
강 사 명 |
정선화 |
|||
|
목적 |
8차시-비젼 월드 카페 (꿈의 비젼박스 만들기) |
|||||
|
운영방안 |
자기이해를 통해서 자신의 꿈과 관련된 자신의 모습을 그려 본다. |
|||||
|
준비물 |
미래 비젼 박스 활동지 |
|||||
|
내용 단계 |
시간 |
소요 |
내용․방법 |
비고 |
||
|
도입 |
10:00~ 10:20 |
20분 |
*“최선을 다한 사람들 ” 영상보기 손흥민 김연아 선수의 발과 삶에 대한 이야기 살펴보고 느낀점을 발표해 본다 |
컴퓨터동영상 시청 |
||
|
전개 |
10:20~ 11:00 |
40분 |
습관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고치고 싶은 습관과 좋은 습관과 꿈을 이루기 위한 계획서를 적어본다. |
활동지 |
||
|
심화(발전) |
11:00~ 11:40 |
40분 |
꿈의 비젼박스 꾸미기 1)내가 좋아하는 것,잘할수 있는 것 2)미래직업키워드 3)미래에 갖고 싶은 직업 4)나의꿈을 응원하는 한마디 |
|
||
|
정리 |
11:40~ 12:00 |
20분 |
비젼 월그 카페를 열어서 아이들이 만든 작품을 전시하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
|
||
김해시청소년센터 꿈! 꽃을 피우다(창의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