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세무김해 전통시장 소비자 맞춤형 활성화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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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
조OO
제안기간
2025-07-08 ~ 2025-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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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안의 배경(현황 및 문제점)

김해 지역 전통시장은 오랜 역사와 지역 공동체의 중심 역할을 해왔으나, 최근 소비자 이용률은 점차 감소하고 있다. 특히 편의시설 부족, 시설 노후화, 디지털화 미흡, 가격·혜택 경쟁력 약화 등으로 인해 젊은 세대 및 가족 단위 소비자의 유입이 저조하다. 반면, 대형 유통업체와 온라인 쇼핑몰은 빠르게 진화하며 소비자 편의 중심 전략을 강화하고 있어 전통시장의 상대적 경쟁력은 더욱 낮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김해 전통시장을 소비자 맞춤형으로 개선하고, 콘텐츠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함께 도입하는 정책적 전환이 시급하다.

 



2. 개선방안

1. 소비자 편의 기반 시설 개선
	•	주차 공간 확충 및 공용 쉼터 설치 (유아동 동반가족, 노인 대상)
	•	청결한 공중화장실 정비, 장애인 이동 동선 확보
	•	야간 조명 및 휴게시설 리뉴얼로 시장 환경 개선

2. 디지털 & 청년 친화적 마케팅 콘텐츠 제작
	•	SNS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 운영
(릴스·쇼츠·틱톡 기반 홍보 콘텐츠 제작 참여 시 인센티브 제공)
	•	“우리 시장 알리기 UCC 공모전” 개최 (청소년·대학생 대상)
	•	전통시장 전용 인스타그램·블로그 구축 및 콘텐츠 연동

3. 감성·레트로 특화 콘텐츠 구성
	•	시장 포토존 & 스탬프 투어 운영 (레트로 간판, 벽화 등 관광 요소화)
	•	전통 먹거리 쿠킹 클래스, 한복체험 데이 등 체험형 콘텐츠 추가
	•	MZ세대 대상 ‘장보기 챌린지’ 이벤트 운영

4. 디지털 전환 지원
	•	QR 결제, 지역상품권 통합 결제 시스템 확대
	•	배달·픽업 연계 시스템 도입(소상공인 배송 서비스 협업)
	•	상인 대상 SNS, 리뷰 작성법, 고객 응대 교육 정기화

5. 안전 및 정보 전달 개선
	•	시장 내 트릭아트 활용한 안전 동선 안내 (소방·비상 탈출구 표시)
	•	시장 안내 지도/앱 제작 및 비치 (위치, 점포 정보, 할인 정보 포함)





3. 기대효과

SNS 콘텐츠 및 감성 홍보를 통해 젊은 세대와 가족 단위 방문 증가

디지털화·할인 혜택 홍보로 재방문율 및 구매 전환율 상승

깨끗하고 즐거운 시장이라는 인식 확대, ‘정체된 곳’이라는 편견 탈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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