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란?

기후변화란 기온, 비, 바람 등의 기후가 변화하는 것을 말해요.
보통 기후변화를 이야기할 때는 짧게는 10년에서부터 길게는 수백만 년 기간 동안의 기후의 변화를 살펴 이야기한답니다.
최근에 일어나고 있는 여러 가지 급작스러운 기후 변화는 인간에 의해 발생된 이산화탄소로 인해 지구가 더워지기 때문입니다.

병에 걸린 지구

건강한 우리의 몸의 체온은 36.5℃예요. 하지만 몸이 병에 걸리면 체온이 오른답니다. 그리고 심해지면 생명까지 위험하기도 해요.
지구도 수백년 전까지 건강했어요. 하지만 지구의 온도도 점점 높아지고 있어요. 지구의 평균온도는 약 1℃가 올랐고 100년 후에는 2~3℃쯤 오른대요. 지금 지구는 '지구온난화'라는 병에 걸려 많이 아픕니다. 우리가 돌보아 주지 않는다면 지구가 매우 아플지도 모를 일이예요.

지구온난화가 왜 생기나요? 온실효과

지구를 밝게 비춰주는 태양빛은 열을 가지고 있어요. 태양빛은 지구에 닿으면 일부만 흡수되고 대부분 다시 반사되어 우주로 나가버려 일정한 온도를 유지해요. 하지만 공기중에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가스가 많아지면 지구 밖으로 열이 나가지 못하게 되어 온도가 높아져요. 이런 현상이 마치 온실에 햇빛이 비치면 더워지는 것과 같다고 해서 '온실효과'라고 불러요. 최근 온실가스가 점점 많아지면서 온실효과가 점점 커져 지구온난화가 더 빨라지고 있습니다.
페이지담당 :
기후변화 홍보체험관
전화번호 :
055-321-2858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