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 2000년을 준비하며
"비밀의 문, 다시 두드리다"

대성동고분박물관은 금관가야 왕들의 묘역인 대성동고분군에서 출토된 유물을 전시, 보존, 연구, 교육, 활용하고 가야문화유산을 널리 알리고자 2003년 8월 29일 개관하였습니다. 개관 후 2009년 8월 기획전시관을 준공하고 매년 1회씩 기획전시를 개최하여 관람객에게 가야문화의 출발지이자 중심지인 금관가야 김해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 박물관은 경남에서 유일하게 국가유산청에 등록된 발굴전문기관으로 매년 자체 학술발굴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의 학술발굴조사에서는 가야사에 대한 기존 인식을 새롭게 바꿔야 할 만큼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으며 출토된 중요 유물들을 박물관에 새롭게 전시하여 생동감을 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23년 9월에는 대성동고분군을 비롯한 7개 가야고분군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는 영광을 맞이하였습니다.

대성동고분군
대성동고분군
대성동고분군

대성동고분군에서 발굴된 무덤과 유물을 통해 금관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상설전시실은 박물관에서 직접 발굴한 유물을 중심으로 전시하였고, 관람객들이 금관가야 왕들의 무덤 공간인 대성동고분군을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 패널을 보충하였습니다. 나아가 유네스코에 등재된 가야고분군을 소개하는 코너를 별도로 마련하여 어린이를 비롯한 누구나 흥미를 느끼고 가야문화를 체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박물관에 전시된 금관가야의 유산은 현재의 김해를 발전시키는 첨단산업기술과 무역, 교통의 중심지이자 시민의 행복을 담보하는 세계도시 김해의 원동력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가야유산을 널리 알리기 위해 우리박물관은 국내 박물관은 물론 해외 자매결연도시인 일본의 무나카타시 우미노미찌 박물관, 튀르키예 초룸박물관 등과 상호 인력 교환 근무와 전시 등을 통해 활발히 교류하고 있습니다.

우리 박물관 직원 모두는 앞으로도 철저한 소장품 관리, 학술발굴과 연구, 전시, 교육이라는 박물관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할 것이며 관람객 모두에게 소중한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2025년 6월 김해대성동고분박물관장

페이지담당 :
대성동고분박물관
전화번호 :
055-350-040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