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시판은 실명으로 운영하며 비실명, 상업성 홍보, 특정인 비방, 명예훼손 우려, 저속한 표현, 반복민원 등 부적합한 내용에 대해서는 관리자가 예고 없이 공개글을 비공개로 전환하거나 삭제할 수 있으며, 시정과 관련 없는 내용 등에 대해 답변이 필요 없다고 판단될 때에는 답변하지 않음을 알려드리며, 제시한 각종 의견 등에 대하여는 민원사무(민원처리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로 접수되지 않으므로 민원사무로 처리를 원하실 경우에는 전자민원(국민신문고)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전자민원(국민신문고) 바로가기

단순 질의나 일반적인 민원사항은 김해시 누리집 내 다른 게시판으로 옮겨질 수 있으며, 동일사항(유사사항)에 대하여 다수로 게시된 글은
「다량민원게시판 」으로 옮겨질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등록하신 내용은 가능한 접수 후 7일 이내(휴일 제외)에 답변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게시내용으로 인한 문제발생시 법적책임은 전적으로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 민원인 정보보호 안내

귀하의 민원내용은 관련법에 따라 보호되며, 특히 부패·공익신고에 해당될 경우 공익신고자보호법에 따라 신고자는 보호되고 지원됨을 안내드립니다.

[도시건축] 삼계동 부영7차아파트 23평 분양 건

작성일
2016-04-18 09:49:26
작성자
김○○
처리부서:
공동주택관리과
진행상태:
답변완료 [도시건축]
조회수 :
474
먼저, 허성곤 시장님의 취임을 진심으로 감축드립니다.
저는 삼계동 부영7차 임대아파트 23평에 살고 있는 주민입니다.
작년 여름, 부영과 10년계약이 끝나가고 분양 얘기가 오갈 때 우리 입주민들은 드디어 내집마련의 꿈을 이루겠다며 다들 기뻐하였습니다.
그러나 부영측이 새로운 법이 바뀔때까지 질질 끌며 분양을 해주지 않았고  법이 바뀐 후 감정가격을 가져왔는데 저희들이 생각하기에 터무니 없는 높은 금액을 내밀었습니다. 
우리 입주민들은 당연히 5년전 분양받은 같은 단지의 32평 기준가로 생각하며 대출의 걱정을 하고 있었던 터라 부영측의 분양가는 멘붕이 올 정도였습니다.
아파트 입주당시 이렇게 바뀔 수도 있다고 고지를 하지 않은 부영도 책임이 있다고 봅니다. 
이럴 줄 알았다면 10년동안 임대료를 내지 않고 대출을 받아 일반 아파트로 가서 임대료 대신 대출이자를 내는게 훨씬 좋았을겁니다.
저희가 임대아파트를 선택하게 된 건 10년 후면 그나마 조금이라도 적은 돈으로 내집마련을 할 수도 있다는 이유였습니다. 
존경하옵는 시장님.
이 점 시장님께서 검토 해 주시고 부디, 부영측과 우리 입주민 사이에 접점을 찾아 내시어 현명하게 분양이 잘 이루어 지도록 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시장님. 믿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답변

작성일
2016-04-26 16:52:20
안녕하십니까? 김해시장 허성곤입니다.
우리시 인터넷 홈페이지「시장에게 바란다」를 통해 보내주신 의견은 잘 읽어 보았습니다.

귀하께서 문의하신 “삼계동 분성마을2단지 부영아파트 분양전환”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삼계동 분성마을2단지 부영아파트 분양전환과 관련하여 예상치 못한 높은 분양가격으로 귀하를 비롯한 해당 입주자들의 걱정과 우려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이에 우리시에서 삼계동 분성마을2단지 부영아파트 분양전환 관련사항을 확인한 결과, 분성마을2단지 부영아파트는 23평형(144세대, 임대의무기한 10년)과 32평형(808세대, 임대의무기한 5년)으로 입주자를 모집하여 32평형(808세대)은 2010년에 이미 분양을 완료하였으며, 나머지 23평형 144세대의 분양전환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2004년 10월 8일 입주자모집 승인 당시 23평형(144세대)의 경우 분양전환가격 산정은 임대의무기한 10년에 해당되어 “구)임대주택법 시행령 제13조 제3항 및 동법 시행규칙 별표1(분양전환 가격 산정 기준)”를 적용하여 산정하도록 입주자 모집공고 되었습니다.

이에 해당 아파트는 임대의무기간이 10년인 경우로서 “분양전환 가격은 감정평가금액을 초과 할 수 없다.”라는 규정에 따라, 임대사업자[(주)부영주택]는 상기 법령에 의거 2015년 7월에 1차 감정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하지만, 임차인대표회로부터 1차 감정평가 시 아파트 하자 등을 반영하지 않고 감정평가하여 금액이 높게 산출되었다는 이의신청이 있어, 같은 해 10월에 2차 감정평가금액 이하로 2016. 01. 06자 분양전환을 신청하였습니다.

그러나, 입주민들은 이것 또한 분양금액이 너무 높으므로 조정해달라는 이의제기를 하였기에 우리시는 임대사업자[㈜부영주택]와 분양가격에 대하여 수차례 조정과 중재 협의를 하였으나, 임대사업자는 임차인대표회에서 요구하는 분양 가격으로는 분양 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시는 귀하를 비롯한 입주민들의 요구 조건이 최대한 반영된 분양금액과 하자보수 등을 이행할 것을 임대사업자[㈜부영주택]에게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등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분양전환이 계속 지연되어 불편한 점이 많을 것으로 판단되나, 우리시의 노력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귀하를 비롯한 아파트임차인대표회에서도 적극 협조하여 원만하게 분양전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주시기 바랍니다. 

본 답변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우리시 공동주택관리과(☎330-3917)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깨끗한 시정, 하나된 김해”를 지향하는 우리 시정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당부드리며, 귀하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페이지담당 :
소통공보관 시민소통팀
전화번호 :
055-330-0994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