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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교통] 환승할인 제도 개선 요청

작성일
2024-03-15 06:39:10
작성자
김○○
진행상태:
답변완료 [건설교통]
조회수 :
115
지역 :
삼안동
18년도 부터 시행된 자동차전용도로 입석 금지로 인해 아직 까지도 창원 터널 지나기 전 하차 요구 및 승차거부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시에서는 증차 등 검토를 거쳐 770번 97-1번 등 창원 터널만 지나는 버스를 늘렸는데 실제로 승객들은 기존 97 98 58 59번에 집중되어 실효성이 현저히 떨어지고 있습니다.

보통 승차 거부 또는 하차요구가 이루어지는 장소가 남산버스정류장 인데 보통 여기서 처음 출발하는 사람은 드물고 보통은 창원의 다른 지역쪽에서 창원버스를 타고 해당 장소에 도착하게 됩니다. 각자 목적지 대로 58 59 97 98번을 타게되면 창원 김해간 광역환승할인제도를 통해 1회 환승이 되어 추가 요금 부과 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할수 있지만 보통 퇴근 시간에는 58 59 97 98번에 승객이 몰려 승차 거부가 됩니다. 

이에 대한 편법으로 먼저 770 97-1번 등 승객이 적은 버스에 먼저 타서 창원터널을 지난 후 환승을 다시 하고 싶어도 김해창원간 광역환승할인제도의 중복할인 적용불가로 인해 이마저도 교통비의 가중으로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에 제안하건데 환승할인을 창원 김해간 1회 환승 이후 김해버스에 대하여 환승 1회를 추가로 가능하게끔 변경한다면 좀 더 원활한 출퇴근이 가능할것으로 생각됩니다.

해당 방안으로 해결이 불가능 하다면 58 59 97 98번 등 이용 승객이 많은 버스를 대상으로 출퇴근 시간 배차 시간을 10분단위로 배차량을 늘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답변입니다.

작성일
2024-03-25 13:12:33
안녕하십니까? 
우리 시 인터넷 누리집(홈페이지)『시장에게 바란다』를 통해 보내주신 의견은 잘 읽어 보았습니다.

귀하께서 문의하신 “환승할인 제도 개선 요청”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귀하의 민원내용은 버스 광역환승할인 1회 추가 적용 및 버스 증차 요청에 관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2019년부터 시행중인 「김해창원 광역환승할인제」는 현재 시내버스(좌석포함), 마을버스를 광역환승수단으로 1회에 한하여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김해창원 광역환승할인제」 2회 확대에 대한 실무협의(김해시,창원시,경상남도)는 진행중에 있으나, 개발비용 및 손실보전액에 대한 재정부담으로 이견이 있어 현재 협의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으로 구체적인 답변을 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배차간격을 좁혀 배차량을 늘리려면 필수적으로 증차 운행이 수반되어야 하고 말씀해주신 노선들 같이 타지자체(창원시)를 경유하는 경우 증차에 있어 지자체 간의 협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이유 등으로 당장의 증차운행은 어렵지만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창원시 및 운수업체와 협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시민들게 널리 홍보토록 하겠습니다.

본 답변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우리 시 대중교통과 대중교통팀(☎330-2893), 대중교통과 버스운영팀(☎330-2437) 으로 연락해주시면 친절하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꿈이 이루어지는 따뜻한 행복도시 김해”를 지향하는 우리 시정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당부드리며, 귀하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페이지담당 :
소통공보관 시민소통팀
전화번호 :
055-330-0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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