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수마감

(김해) 스포츠교실(배드민턴)

3,4월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참가자모집 안내문.jpg

구분, 정원, 접수, 잔여 인원의 항목으로 접수방법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정원 접수 잔여
인터넷접수 15 15 0명
대기자 5 0 5명
※ 대기자접수는 인터넷으로만 신청 가능

  • 접수기간 2024-03-02 14:00 ~ 2024-03-12 18:00
  • 교육기간 2024-02-13 ~ 2024-04-19
  • 요일시간 수,금, 16:00~17:30
  • 대상 초등 9세~13세
  • 장소 김해시실내체육관
  • 강사명 신현실
  • 수강료 무료
  • 재료비 / 교재비 재료비 : 없음 / 교재비 : 없음
  • 접수인원 / 총인원 15 / 15
  • 이용문의 청소년문화의집,  055-330-4634

강좌정보

교육내용

○ 프로그램명 : (김해) 스포츠교실(배드민턴)

○ 기 간 : 2024.3.13.(수)~4.19.(금) 16:00~17:30 *4.3.(금)~4.12.(금) 체육관 대관일정으로 수업 미진행

○ 장 소 : 김해시실내체육관

○ 대상/인원 : 초등2~6 프로그램 신청자 15명

※ 1인당 1개의 프로그램만 신청가능

○ 주최/주관 : 김해시/김해청소년문화의집

○ 내 용 : 배드민턴 기본기 및 응용기술 습득

○ 준비물 : 개인 라켓, 실내용 운동화

 

 

 
 

 

 

강의계획서

스포츠 교실(배드민턴)’ 지도안

프로그램명

스포츠교실 1배드민턴 1회기

일시

2024. 03. 13(수요일)

장소

김해시체육관

대상/인원

초등 2 ~ 6학년 / 15

강 사 명

신 현 실

목적

- 배드민턴의 기초기능을 이해한다.

- 배드민턴의 그립법을 알고 장단점을 이해한다.

- 여러 가지 기초 운동을 할 수 있다.

준비물

배드민턴라켓, 배드민턴화, 타월, 생수통

내용

단계

시간

소요

내용방법

비고

도입

10

 

-집합, 출석확인

-장비확인

-준비운동

-환자파악

-환자조치(수업참관)

-복장지도

-스트레칭 보강체조

전개

20

 

-학습목표 제시

 

-라켓 잡는 법

 

-이스턴 그립의 장단점

 

-웨스턴 그립의 장단점

-이스턴 그립잡는 법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V자로 만드는 것처럼해서 라켓의 위쪽부터 가볍게 핸들을 잡게 지도한다.

 

-웨스턴 그립잡는 법

-라켓의 거트 면을 코트 면과 평행으로 하여 똑바로 위에서 핸들을 잡게 지도한다.

심화(발전)

50

 

-이스턴 그립의 장점과 단점을 안다.

 

-웨스턴 그립의 장점과 단점을 안다.

 

-이스턴 그립과 웨스턴 그립잡는 접을 구분한다.

-유의사항

-, , 2m 간격을 유지하면서 오른팔을 가볍게 뻗어 손목을 중심으로 상하좌우로 8자를 그리며 흔들어 본다.

-조별로 실시하고 정확히 라켓을 잡았는지 확인하고 교체토록 한다.

-여러가지 면에서 이스턴 그립이 좋기 때문에 이스턴 그립을 사용하도록 한다.

정리

10

 

-스트레칭

-차시예고

-기구정리

-환자파악

-학습목표 상기

-학습목표 달성 여부확인

-강사 확인

스포츠 교실(배드민턴)’ 지도안

프로그램명

스포츠교실 1배드민턴 2회기

일시

2024. 03. 15(금요일)

장소

김해시체육관

대상/인원

초등 2 ~ 6학년 / 15

강 사 명

신 현 실

목적

- 스트로크의 방법을 안다.

- 오버핸드 스트로크와 사이드 암 스트로크를 정확하게 한다.

- 가장 중요한 기술이므로 많은 연습을 한다.

준비물

배드민턴라켓, 배드민턴화, 타월, 생수통

내용

단계

시간

소요

내용방법

비고

도입

10

 

-집합, 출석확인

-장비확인

-준비운동

-환자파악

-환자조치(수업참관)

-복장지도

-스트레칭 보강체조

전개

20

 

-학습목표 제시

 

-오버핸드 스트로크

 

-사이드 암 스트로크

-스트로크

-배드민턴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오버핸드 스트로크와 사이드암 스트로크를 설명하고 플레이를 보여준다.

 

-손목 활용의 중요성을 상기시킨다.

 

-적절한 힘의 조정으로 구사한다.

심화(발전)

50

 

-오버핸드 스트로크

-보다 높은 위치에서 셔틀을 치는 편이 셔틀을 빠르게 멀리 날 릴 수 있다.

 

-사이드 암 스트로크

-스피드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날릴 수 있기 때문에 상대방 코트의 깊숙한 곳을 겨냥하여 치는 경우와 네트 근처에 쇼트로 리턴하는 방법을 안다.

-주의 집중

-안전성 주의

-왼손은 날아오는 셔틀의 방향을 가리킨다.(오른손잡이라면 이때에 인체의 무게중심은 오른쪽 발에 있다)

-스윙 동작은 세분화해서 지도한다.

(백스윙-포워드-임팩트-팔로우드로우 순으로)

정리

10

 

-스트레칭

-차시예고

-기구정리

-환자파악

-학습목표 상기

-학습목표 달성 여부확인

-강사 확인

스포츠 교실(배드민턴)’ 지도안

프로그램명

스포츠교실 1배드민턴 3회기

일시

2024. 03. 20(수요일)

장소

김해시체육관

대상/인원

초등 2 ~ 6학년 / 15

강 사 명

신 현 실

목적

- 스트로크의 방법을 안다.

- 라운드 헤드 스트로크를 정확하게 한다.

- 언더 핸드 스트로크를 정확하게 한다.

준비물

배드민턴라켓, 배드민턴화, 타월, 생수통

내용

단계

시간

소요

내용방법

비고

도입

10

 

-집합, 출석확인

-장비확인

-준비운동

-환자파악

-환자조치(수업참관)

-복장지도

-스트레칭 보강체조

전개

20

 

-학습목표 제시

 

-라운드 헤드 더 스트로크

 

-언더 핸드 스트로크

-스트로크

-배드민턴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라운드 헤드 더 스트로크와 언더핸드 스트로크를 설명하고 플레이를 보여준다.

-손목 스냅의 중요성을 가르친다.

-적절한 힘의 조정으로 구사한다.

심화(발전)

50

 

-라운드 헤드 더 스트로크의 요령은 오버핸드스트로크와 마찬가지이다. 이 스트로크는 손목의 강한 탄력에 의해 셔틀을 때리게 되는 걸 안다.

-다리를 벌리고 팔꿈치는 구부리며 손목은 젖힌다.

-타격 시 팔을 펴며 젖혔던 손목은 푼다.

-주의 집중

-날아가는 셔틀의 밑에 들어갈 것을 강조

-라켓의 타면을 바닥과 수직이 되도록 한다.

-옆 사람과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스윙동작은 백스윙포워드임팩트팔로우드로우의 순서를 세분화하여 지도한다

정리

10

 

-스트레칭

-차시예고

-기구정리

-환자파악

-학습목표 상기

-학습목표 달성 여부확인

-강사 확인

스포츠 교실(배드민턴)’ 지도안

프로그램명

스포츠교실 1배드민턴 4회기

일시

2024. 03. 22(금요일)

장소

김해시체육관

대상/인원

초등 2 ~ 6학년 / 15

강 사 명

신 현 실

목적

- 4가지의 스트로크법을 완전히 익힌다.

 

- 4가지의 스트로크법을 정확하게 구사한다.

준비물

배드민턴라켓, 배드민턴화, 타월, 생수통

내용

단계

시간

소요

내용방법

비고

도입

10

 

-집합, 출석확인

-장비확인

-준비운동

-환자파악

-환자조치(수업참관)

-복장지도

-스트레칭 보강체조

전개

20

 

-학습목표 제시

 

-오버핸드 스토로크

 

-사이드 암 스트로크

 

-라운드 헤드 더 스트로크

 

-언더핸드 스트로크

-배드민턴에서 필요한 여러 가지 기술 중 기본이 되는 것은 스트로크이므로 다시 한번 연습 시킨다.

-스트로크는타구의 위치에 따라 포핸드 스트로크 백핸드 스트로크로 분류할 수 있게 지도한다.

심화(발전)

50

 

-드롭 샷, 스매시가 잘 안되면 질문과 동시에 다시 배워본다.

 

- 타구의 위치에 높이

따라오버핸드스트, 로트라운드, 언더핸드스트스트로크, 사이드 암 스트로크로 나눌 수 있다.

-주의 집중

-왼손은 날아오는 셔틀콕의 방향을 가리킨다.

-라켓은 항상 눈높이 맞춰 들고 있도록 한다.

-라켓의 타면을 바닥과 수직이 되도록 한다.

-스트로크 구사 시 손목과 어깨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한다

정리

10

 

-스트레칭

-차시예고

-기구정리

-환자파악

-학습목표 상기

-학습목표 달성 여부확인

-강사 확인

스포츠 교실(배드민턴)’ 지도안

프로그램명

스포츠교실 1배드민턴 5회기

일시

2024. 03. 27(수요일)

장소

김해시체육관

대상/인원

초등 2 ~ 6학년 / 15

강 사 명

신 현 실

목적

- 드롭 샷, 스매시 방법을 안다.

 

- 드롭 샷, 스매시를 정확하게 구사한다.

준비물

배드민턴라켓, 배드민턴화, 타월, 생수통

내용

단계

시간

소요

내용방법

비고

도입

10

 

-집합, 출석확인

-장비확인

-준비운동

-환자파악

-환자조치(수업참관)

-복장지도

-스트레칭 보강체조

전개

20

 

-학습목표 제시

 

-드롭 샷

 

 

-스매시

-드롭 샷

-클리어와 더불어 상대방 코트내의 전후로 이끌어 흔드는 무기로 설명하고 플레이를 보여준다.

-스매시 게임의 플레이 중 가장 빠 른 파괴력 있는 무기로 상대방에게 결정적인 타격을 가할 수 있게 설 명하고 플레이를 보여준다.

심화(발전)

50

 

-드롭 샷

-오버핸드 자세에서 치는 순간에 손목의힘을 빼야되며, 밀어 내는 듯한 기분으로라켓을 덴다던가, 거트 면으로 위에서 아래로 콕을 문지르듯이 하면 공기저항에 의해 스피드가 죽어 코트 앞쪽 툭 떨어지는 것을 느낀다.

-스매시 : 클리어나 드롭보다는 앞쪽으로 임팩트한다.

-쳐올리는 사람은 정면으로 오는 타구에 주의한다.

-어깨와 손목에 힘을 주지 말 것

-클리어보다 앞쪽에서 임팩트할 것

-허리, , 손목, 스냅이 조화를 이룰 것

-높은 위치에서 빨리 칠 것

-항상 라켓은 눈높이로 맞춰 들고 있도록 한다.

정리

10

 

-스트레칭

-차시예고

-기구정리

-환자파악

-학습목표 상기

-학습목표 달성 여부확인

-강사 확인

스포츠 교실(배드민턴)’ 지도안

프로그램명

스포츠교실 1배드민턴 6회기

일시

2024. 03. 29(금요일)

장소

김해시체육관

대상/인원

초등 2 ~ 6학년 / 15

강 사 명

신 현 실

목적

- 드롭 샷, 스매시를 정확히 익힌다.

 

- 드라이브의 방법을 알고 동작을 정확하게 구사한다.

준비물

배드민턴라켓, 배드민턴화, 타월, 생수통

내용

단계

시간

소요

내용방법

비고

도입

10

 

-집합, 출석확인

-장비확인

-준비운동

-환자파악

-환자조치(수업참관)

-복장지도

-스트레칭 보강체조

전개

20

 

-학습목표 제시

-드롭 샷

 

 

-스매시

 

 

-드라이브

-드롭 샷

-다시 한번 복습위주로 한다.

-스매시(스탠드,점프,스트레이트,크 로스)

 

-드라이브

-스매시 다음 가는 스피드있는 스트로크로 설명하고 플레이를 보여준다.

심화(발전)

50

 

드롭 샷, 스매시가 잘 안되면 질문과 동시에 다시 배워본다.

 

-요령을 잘 알고 다시 한번 연습해본다.

 

-처음 배우는 드라이브를 잘 인식해놓는다.

-라켓을 완전히 휘두르지 않도록 한다.

-허리, , 손목, 스냅이 조화를 이룰 것

-높은 위치에서 빨리 칠 것

-라켓을 완전히 휘두르지 않도록 할 것

-라켓을 항상 눈높이 맞춰들고 있도록 한다.

정리

10

 

-스트레칭

-차시예고

-기구정리

-환자파악

-학습목표 상기

-학습목표 달성 여부확인

-강사 확인

스포츠 교실(배드민턴)’ 지도안

프로그램명

스포츠교실 1배드민턴 7회기

일시

2024. 04. 17(수요일)

장소

김해시체육관

대상/인원

초등 2 ~ 6학년 / 15

강 사 명

신 현 실

목적

- 드라이브를 정확하게 익힌다.

 

- 헤어핀의 방법을 알고 동작을 정확하게 구사한다.

준비물

배드민턴라켓, 배드민턴화, 타월, 생수통

내용

단계

시간

소요

내용방법

비고

도입

10

 

-집합, 출석확인

-장비확인

-준비운동

-환자파악

-환자조치(수업참관)

-복장지도

-스트레칭 보강체조

전개

20

 

-학습목표 제시

 

-드라이브

 

 

 

-헤어핀

-드라이브

-정면 드라이브

-포핸드 드라이브

-백핸드 드라이브

-헤어핀

-네트 바로 앞에 떨어지는 콕을 상대방 코트 안으로 쳐 넘기는 기술로 설명하고 플레이를 보여준다.

심화(발전)

50

 

-드라이브

-드라이브를 칠 때에는 몸보다 앞쪽에서 셔클콕을 강하게 쳐야 한다.

-3가지 드라이브의 요령을 익힌다.

 

-헤어핀은 풋 워크가 잘 따라야 제대로 할 수 있다는 걸 안다.

-쳐올리는 사람은 정면으로 오는 타구에 주의한다.

-옆사람과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시킨다..

-라켓을 완전히 휘두르지 않도록 할 것

-타점을 고정시켜라

-체중을 이동시켜라

-시선을 고정시켜라

정리

10

 

-스트레칭

-차시예고

-기구정리

-환자파악

-학습목표 상기

-학습목표 달성 여부확인

-강사 확인

스포츠 교실(배드민턴)’ 지도안

프로그램명

스포츠교실 1배드민턴 8회기

일시

2024. 04. 19(금요일)

장소

김해시체육관

대상/인원

초등 2 ~ 6학년 / 15

강 사 명

신 현 실

목적

- 헤어핀 동작을 정확하게 익힌다.

 

- 푸시의 방법을 알고 동작을 정확하게 구사한다.

준비물

배드민턴라켓, 배드민턴화, 타월, 생수통

내용

단계

시간

소요

내용방법

비고

도입

10

 

-집합, 출석확인

-장비확인

-준비운동

-환자파악

-환자조치(수업참관)

-복장지도

-스트레칭 보강체조

전개

20

 

-학습목표 제시

 

-헤어핀

 

 

-푸시

-헤어핀

-포핸드 헤어핀

-백핸드 헤어핀

 

 

-푸시의 방법과 요령을 설명해 준 다음 플레이를 보여준다.

심화(발전)

50

 

-헤어핀은 네트의 바로 가까운 거리에서 네트 위를 넘는 순간에 코트 바닥을 향하여 수직으로 내려오게 한다.

 

-라켓을 휘둘러 뻗지 말고, 손목으로 밀어 넣어 라켓을 제 위치로 되돌리는 것이 중요하다.

-타점을 고정시켜라

-체중을 이동시켜라

-시선을 고정시켜라

-쇼트서비스와 같은 위치에서 똑같은 자세로 연습하게 한다.

-낮고 빠른 플라이트가 되도록 해야 하며 위치에 변화를 준다.

-주로 상대의 백핸드 측을 겨냥한다.

정리

10

 

-스트레칭

-차시예고

-기구정리

-환자파악

-학습목표 상기

-학습목표 달성 여부확인

-강사 확인

 

강사정보

청소년문화의집 (김해) 스포츠교실(배드민턴)

신현실

  • 이메일 -
  • 경력사항 -
  • 자격사항 -
  • 비고 -

예약/취소절차

예약신청취소

  • 천재지변에 의한 취소는 사전 취소와 사후 취소로 구분되며 취소 수수료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 신청자 개인사유로 따른 취소일 경우의 취소방법입니다.
    • 온라인 : 공공예약포털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에서 원하는 리스트 선택(체크) 후 취소버튼 클릭
    • 전화 및 방문 : 각 시설관리 담당자를 통해 이름, 연락처 등 확인 후 취소여부 상담
    • 각 시설정책에 의거 환불가능여부 및 환불금액 등이 결정되며, 취소일자에 따른 환불금액이 다를 수 있으므로 시설담당자로부터 정확한 안내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환불신청방법

  • 교육을 시작하지 않은 강좌 :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나의예약현황에서 취소할 강좌 클릭 후 하단 "취소하기"를 클릭
  • 교육을 시작한 강좌 :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나의예약현황에서 취소할 강좌를 클릭 후 하단 “취소요청”을 클릭

환불소요시간

  • 카드결제 : 즉시 결제취소되나 환불일자와 카드사 정책에 따라 금월에는 청구되고 다음달에 환불될 수 있습니다.
  • 계좌이체/무통자입금(가상계좌) : 해당 시설에서 승인 후 환불되며 통상 3~4일 정도 소요됩니다.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제외 은행영업일기준)

찾아오시는 길


페이지담당 :
김해시 아동청소년과 청소년문화의집
전화번호 :
055-330-4634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