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정원 | 접수 | 잔여 |
|---|---|---|---|
| 인터넷접수 | 15 | 13 | 2명 |
| 대기자 | 5 | 0 | 5명 |
○ 기 간 : 2025.5.24.(토)~6.28.(토) / 매주 토 10:00~11:30 / 총 6회기
○ 장 소 : 김해시청소년센터 2층 다목적실(가락로 176번길 3)
○ 대상/인원 : 초등(4~6) 청소년 15명
※ 1인당 1개의 프로그램만 신청가능
○ 주최/주관 : 김해시/김해시청소년센터
○ 준비물 : 개인 노트북 지참
○ 내 용 : 챗GPT를 활용한 퀴즈, 미래직업탐색 등
“나도 한다! 챗GPT!” 지도안
|
프로그램명 |
1회차: 챗GPT랑 친구 되기! |
|||||
|
일시 |
2025.05.24.(토) 10:00~11:30 |
장소 |
김해시청소년센터 |
|||
|
대상/인원 |
초등 4~6 청소년 15명 |
강 사 명 |
최준호 |
|||
|
목적 |
초등학생들이 생성형 인공지능(ChatGPT)을 쉽고 재미있게 체험하며 창의력, 표현력, 협업 능력을 챗GPT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길러주는 데 목적이 있다. |
|||||
|
운영방안 |
챗GPT를 활용한 이야기 만들기, 퀴즈 만들기, 감정 표현, 미래 직업 탐색 등 실생활 기반 활동 중심으로 구성한다. 태블릿 또는 노트북을 활용한 실습과 더불어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활동 포함. |
|||||
|
준비물 |
태블릿 또는 노트북 (인터넷 연결 필수) 챗GPT가입요망 칠판 및 화이트보드 출력 워크북 (퀴즈지, 활동지, 정리카드 등) |
|||||
|
내용 단계 |
시간 |
소요 |
내용․방법 |
비고 |
||
|
도입 |
10:00 ~ 10:15 |
15 |
챗GPT는 누구일까? AI가 왜 대답할까? 퀴즈로 시작 |
https://you.com/chat |
||
|
전개 |
10:15 ~ 10:40 |
25 |
실습: “안녕! 나는 초등학생이야. 너는 누구야?” → GPT가 대답하는 걸 보고 감정 체크 |
https://you.com/chat |
||
|
심화(발전) |
10:40 ~ 11:20
|
40 |
실습: "오늘 기분이 안 좋아. 위로해줄래?" → 아이들이 직접 타이핑 & 감정 반응 메모 |
https://you.com/chat |
||
|
정리 |
11:20 ~ 11:30 |
10 |
GPT랑 대화해보니 어땠나요? 친구처럼 느껴졌나요? |
https://you.com/chat |
||
“나도 한다! 챗GPT!” 지도안
|
프로그램명 |
2회차: 너만의 챗GPT 캐릭터 만들기 |
|||||
|
일시 |
2025.05.31.(토) 10:00~11:30 |
장소 |
김해시청소년센터 |
|||
|
대상/인원 |
초등 4~6 청소년 15명 |
강 사 명 |
최준호 |
|||
|
목적 |
초등학생들이 생성형 인공지능(ChatGPT)을 쉽고 재미있게 체험하며 창의력, 표현력, 협업 능력을 챗GPT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길러주는 데 목적이 있다. |
|||||
|
운영방안 |
챗GPT를 활용한 이야기 만들기, 퀴즈 만들기, 감정 표현, 미래 직업 탐색 등 실생활 기반 활동 중심으로 구성한다. 태블릿 또는 노트북을 활용한 실습과 더불어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활동 포함. |
|||||
|
준비물 |
태블릿 또는 노트북 (인터넷 연결 필수) 챗GPT가입요망 칠판 및 화이트보드 출력 워크북 (퀴즈지, 활동지, 정리카드 등) |
|||||
|
내용 단계 |
시간 |
소요 |
내용․방법 |
비고 |
||
|
도입 |
10:00 ~ 10:15 |
15 |
GPT에게 “너를 만화 캐릭터로 표현해줘!” 시연 |
https://ora.ai |
||
|
전개 |
10:15 ~ 10:40 |
25 |
실습: “귀엽고 친절한 고양이 GPT 캐릭터를 만들어줘” → GPT가 만든 설명을 그림으로 표현 |
https://ora.ai |
||
|
심화(발전) |
10:40 ~ 11:20
|
40 |
실습: “이 캐릭터는 어떤 성격이야? 말버릇은?” → 결과를 조합해서 자기만의 GPT 친구 정리 |
https://ora.ai |
||
|
정리 |
11:20 ~ 11:30 |
10 |
캐릭터 이름 발표 + 인기 투표 |
https://ora.ai |
||
“나도 한다! 챗GPT!” 지도안
|
프로그램명 |
3회차: 퀴즈왕 챗GPT와 대결! |
|||||
|
일시 |
2025.06.07.(토) 10:00~11:30 |
장소 |
김해시청소년센터 |
|||
|
대상/인원 |
초등 4~6 청소년 15명 |
강 사 명 |
최준호 |
|||
|
목적 |
초등학생들이 생성형 인공지능(ChatGPT)을 쉽고 재미있게 체험하며 창의력, 표현력, 협업 능력을 챗GPT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길러주는 데 목적이 있다. |
|||||
|
운영방안 |
챗GPT를 활용한 이야기 만들기, 퀴즈 만들기, 감정 표현, 미래 직업 탐색 등 실생활 기반 활동 중심으로 구성한다. 태블릿 또는 노트북을 활용한 실습과 더불어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활동 포함. |
|||||
|
준비물 |
태블릿 또는 노트북 (인터넷 연결 필수) 챗GPT가입요망 칠판 및 화이트보드 출력 워크북 (퀴즈지, 활동지, 정리카드 등) |
|||||
|
내용 단계 |
시간 |
소요 |
내용․방법 |
비고 |
||
|
도입 |
10:00 ~ 10:15 |
15 |
GPT로 만든 퀴즈 풀기 예: “동화 주인공 퀴즈” |
https://poe.com (GPT-3.5 선택 후 사용) |
||
|
전개 |
10:15 ~ 10:40 |
25 |
실습: “나무, 햇빛, 물로 퀴즈 3문제 만들어줘” → GPT가 만든 문제를 친구에게 전달 |
https://poe.com (GPT-3.5 선택 후 사용) |
||
|
심화(발전) |
10:40 ~ 11:20
|
40 |
GPT 퀴즈 대결 → 조별로 문제 맞히기 게임 |
https://poe.com (GPT-3.5 선택 후 사용) |
||
|
정리 |
11:20 ~ 11:30 |
10 |
내가 낸 문제 중 친구가 어려워한 것 정리 |
https://poe.com (GPT-3.5 선택 후 사용) |
||
“나도 한다! 챗GPT!” 지도안
|
프로그램명 |
4회차: GPT랑 동화 작가 되기 |
|||||
|
일시 |
2025.06.14.(토) 10:00~11:30 |
장소 |
김해시청소년센터 |
|||
|
대상/인원 |
초등 4~6 청소년 15명 |
강 사 명 |
최준호 |
|||
|
목적 |
초등학생들이 생성형 인공지능(ChatGPT)을 쉽고 재미있게 체험하며 창의력, 표현력, 협업 능력을 챗GPT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길러주는 데 목적이 있다. |
|||||
|
운영방안 |
챗GPT를 활용한 이야기 만들기, 퀴즈 만들기, 감정 표현, 미래 직업 탐색 등 실생활 기반 활동 중심으로 구성한다. 태블릿 또는 노트북을 활용한 실습과 더불어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활동 포함. |
|||||
|
준비물 |
태블릿 또는 노트북 (인터넷 연결 필수) 챗GPT가입요망 칠판 및 화이트보드 출력 워크북 (퀴즈지, 활동지, 정리카드 등) |
|||||
|
내용 단계 |
시간 |
소요 |
내용․방법 |
비고 |
||
|
도입 |
10:00 ~ 10:15 |
15 |
“GPT가 쓴 이야기 한 편 읽기” → 반응 나누기 |
https://you.com/chat |
||
|
전개 |
10:15 ~ 10:40 |
25 |
실습: “나는 용감한 탐험가야. 이야기 써줘” → GPT가 써준 내용 복사해 활동지에 적기 |
https://you.com/chat |
||
|
심화(발전) |
10:40 ~ 11:20
|
40 |
실습: 결말을 내가 다시 쓰기 → 친구와 비교 발표 |
https://you.com/chat |
||
|
정리 |
11:20 ~ 11:30 |
10 |
가장 마음에 든 장면 발표 |
https://you.com/chat |
||
“나도 한다! 챗GPT!” 지도안
|
프로그램명 |
GPT에게 내 꿈을 말해줘! |
|||||
|
일시 |
2025.06.21.(토) 10:00~11:30 |
장소 |
김해시청소년센터 |
|||
|
대상/인원 |
초등 4~6 청소년 15명 |
강 사 명 |
최준호 |
|||
|
목적 |
초등학생들이 생성형 인공지능(ChatGPT)을 쉽고 재미있게 체험하며 창의력, 표현력, 협업 능력을 챗GPT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길러주는 데 목적이 있다. |
|||||
|
운영방안 |
챗GPT를 활용한 이야기 만들기, 퀴즈 만들기, 감정 표현, 미래 직업 탐색 등 실생활 기반 활동 중심으로 구성한다. 태블릿 또는 노트북을 활용한 실습과 더불어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활동 포함. |
|||||
|
준비물 |
태블릿 또는 노트북 (인터넷 연결 필수) 챗GPT가입요망 칠판 및 화이트보드 출력 워크북 (퀴즈지, 활동지, 정리카드 등) |
|||||
|
내용 단계 |
시간 |
소요 |
내용․방법 |
비고 |
||
|
도입 |
10:00 ~ 10:15 |
15 |
내 꿈 그림 그리기 → GPT랑 연결 예고 |
https://ora.ai |
||
|
전개 |
10:15 ~ 10:40 |
25 |
실습: “나는 요리사가 되고 싶어. 어떤 요리부터 배워야 해?” |
https://ora.ai |
||
|
심화(발전) |
10:40 ~ 11:20
|
40 |
실습: GPT가 인터뷰 질문, 내가 답변 작성 → 친구와 역할극 |
https://ora.ai |
||
|
정리 |
11:20 ~ 11:30 |
10 |
수료식 + GPT에게 마지막 인사 남기기 |
https://ora.ai |
||
김해시청소년센터 나도한다! 챗G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