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정원 | 접수 | 잔여 |
|---|---|---|---|
| 인터넷접수 | 15 | 0 | 15명 |
| 대기자 | 5 | 0 | 5명 |
흙으로 빚고 마음을 담다
제목 : 도자기만들기 체험학습에 대한 안내
도자기 만들기는 바쁜 현대인들의 복잡한 생각을 정리하고, 점토를 만지고 주무르는 과정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과 집중력이 향상되며, 건강한 자기표현력이 길러집니다.
|
프로그램명 |
흙이 좋아, 작품이 되다. |
||
|
교육 유형 |
흙을 빚어 생활도자기 만들기 |
세부 장르 |
도자공예 교육 프로그램 |
|
교육일정 |
교육기간 |
교육회차 |
요일 |
시간 |
|
|
오후 |
1월 14일 ~ 3월 11일 |
8회 (2/18 휴강) * 설날 휴강 * |
수요일 |
1시~3시 |
|
2. 강사소개
|
강사소개 |
김미옥 |
김의구 |
|
방하림도예 대표 김해도예협회 |
제나공방 대표 김해도예협회 |
3. 재료비
|
재료비 |
소요시간 |
재료및소성비 (회차당) |
차수 |
합 계 |
|
120분 |
10,000 |
8 |
80,000 |
|
|
준비물 |
앞치마, 손톱정리 |
|||
4. 교육프로그램 차시별 세부 내용
|
차시 |
세부 프로그램 내용 |
|
1차시 (회차당 2시간)
|
① 강사진 소개 ② 도자기의 특성과 김해 가야토기, 김해 분청도자기 유래 및 역사 소개 ③ 8회차 진행될 교육내용을 소개 ④ 가장 기초적인 핀칭기법을 이용하여 앞접시만들기 (핀칭기법에 대한 설명) ⑤ 작품 소성과정에서 일어나는 작품 크기변화에 대한 설명 |
|
2차시 (회차당 2시간) |
① 핀칭기법으로 만든 앞접시 건조 후 다듬기 ② 도구사용에 대한 설명 ③ 물닦기, 다듬기에 대한 부연설명 ④ 다음주 수업내용 설명 |
|
3차시 (회차당 2시간)
|
① 코알링 기법에 대한 설명과 시범 ② 다화병에 대한 설명 (기본성형) ③ 다화병 제작시 코알링 쌓기에 대한 부연설명 ④ 안료(도자기물감) 사용으로 본인만의 개성 나타내기 |
|
4차시 (회차당 2시간)
|
① 코알링기법으로 만든 다화병 건조 후 다듬기 ② 도구사용에 대한 설명 ③ 물닦기, 다듬기에 대한 부연설명 ④ 굽 만들기 ⑤ 다음주 수업내용 설명 |
|
5차시 (회차당 2시간) *다음주 (2/18)휴강* |
① 코알링 or 핀칭 기법으로 달항아리 만들기 시범 ② 달항아리 제작에 대한 설명 ③ 친환경 도자기에 대한 설명 (일회용 용품 사용 줄이기) |
|
6차시 (회차당 2시간) * 2/25 수업 |
① 달항아리 바닥부분과 전(입구) 부분 손질의 중요성 설명 및 시범 ② 물닦기, 다듬기 와 꽃, 그림 등등 장식하기 |
|
7차시 (회차당 2시간) |
① 도자기 판 작업의 중요성 설명 및 시범 ② 본인만의 표현기법으로 조각(음각,양각) 표현 ③ 섬세한 물닦기 후 액자걸이 제작 |
|
8차시 (회차당 2시간) |
① 각 차시마다 소성된 완성 기물 감상하기 ② 간단한 다과로 소통하기 |
5. 샘플사진
|
코알링 기법, 앞접시 예시 |
|
|
|
|
|
|
|
|
달항아리 예시 |
|
|
|
|
|
|
|
|
다화병 예시 |
|
|
|
|
|
|
|
장유다누림센터 흙이 좋아, 작품이 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