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트리아

한국명 : 뉴트리아

  • 학명 Myocastor coypus
  • 분류학적 위치 쥐목 뉴트리아과 뉴트리아속

특징

뉴트리아는 물에서 사는 큰 쥐다. 몸무게가 크게는 8kg(큰 수박 두 개 무게)까지 자란다. 뒷발에는 물갈퀴가 있어서 헤엄을 잘 친다. 화포천습지에서 가끔 헤엄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뉴트리아는 물갈퀴뿐 아니라 물속 생활에 적응된 여러 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뉴트리아의 눈, 귀, 콧구멍은 머리 높이에 위치하고 있어 헤엄칠 때도 모두 물 밖으로 노출되어 감각을 받아들인다. 콧구멍과 입에는 판막이 있어 물속에서 먹이를 찾을 때 물을 차단한다. 암컷의 유두는 몸 측면에 높이 위치하고 있어 물속에 있을 때도 젖을 먹일 수 있다.
뉴트리아는 물가 흙 비탈에 굴을 파서 집을 만든다. 이러한 굴의 길이는 보통 1.2m~1.8m이나 46m 이상인 것도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굴집 외에도 물가 식물로 된 편평하고 둥근 단을 짓기도 하는데 이 단은 마치 섬처럼 보인다.
뉴트리아는 출산 후 4개월이면 재임신이 가능하다. 새끼는 1~13마리를 낳지만 보통은 4~5마리이다. 어린 개체는 젖을 뗄 때 까지 일반적으로 7~8주 동안 젖을 먹는다.
뉴트리아는 키워서 고기와 가죽을 얻을 목적으로 수입되었으나 관리를 잘못하여 야생으로 나왔다. 이런 뉴트리아는 습지의 수생식물을 마구 먹고, 주변 농가의 작물까지도 해치므로 생태계교란야생동물로 지정, 관리되고 있다.

뉴트리아똥 사진

뉴트리아똥 사진

뉴트리아 발자국(오른쪽 두 개는 뒷발) 사진

뉴트리아 발자국(오른쪽 두 개는 뒷발) 사진

페이지담당 :
화포천습지생태공원
전화번호 :
055-342-9834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