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메뉴

전문기관‧민간단체

(재)김해문화재단

(재)김해문화재단

(재)김해문화재단은 '김해의 문화예술 활동을 진작시키고 시민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과 문화복지 증대 구현'을 설립목적으로 하여 2005년 2월 4일에 설립되었습니다. 설립 이후 김해문화의전당, 김해서부문화센터, 클레이아크 김해 미술관, 김해가야테마파크, 김해낙동강레일파크, 김해천문대, 김해한옥체험관 및 김해시민의종 등의 문화시설을 운영하고, 문화정책사업 및 문화도시 조성사업 등 각종 문화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공연·전시·문화정책·문화예술교육·스포츠·관광 등 김해지역의 문화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복합문화재단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김해 시민에게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며 문화를 자유롭게 배우고 즐기며 창작할 수 있는 문화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누리집 : https://www.ghcf.or.kr/

김해공예협회

김해공예협회

김해공예협회는 2006년에 구성된 김해의 대표적인 공예 민간단체이며, 도자·금속·목칠·종이·섬유 등 다양한 공예작가로 40여명의 회원이 있습니다. 김해공예협회전, 김해공예품대전을 주관하고, 학교를 방문하여 학생들에게 공예교육을 합니다. 또한 경남공예품대전에서 21년 연속 김해시가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데 기여하여 왔습니다.

(사)김해도예협회

(사)김해도예협회

(사)김해도예협회는 1989년에 구성되어 김해의 도예문화·산업을 이끄는 민간단체로 약 90명의 회원이 있습니다. 김해분청도자기축제, 대한민국분청도자대전 등 도예 관련 축제·행사를 주도하고, 김해분청도자박물관과 김해도자소공인특화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 청소년 등 시민들에게 도예 문화와 기술을 전파하고 있습니다.

김해민속예술보존회

김해민속예술보존회

김해민속예술보존회는 1986년에 구성된 민간단체로, 약 200명의 회원들이 김해오광대·김해석전놀이·농악·전통무용·대금·민요 등 민속예술을 계승·발전시키고 있습니다. 김해오광대를 전승하여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제37호로 지정되는데 기여하였고, 김해의 주요 축제·행사 공연과 학생·시민 교육을 통해 전통예술을 알리고 전파하고 있습니다.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김해지회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김해지회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김해지회는 1990년도에 구성된 민간단체입니다. 8개 예술단체(국악·무용·문인·미술·사진·연극·연예·음악)의 연합회로 약 780명의 회원들이 김해의 예술문화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김해예술제, 수로전국청소년예능콘서트, 생활예술인페스티벌 등 축제·행사를 개최하고, 갤러리를 상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경남민족예술인총연합회 김해지부

(사)경남민족예술인총연합회 김해지부

(사)경남민족예술인총연합회 김해지부는 2011년에 구성된 민간단체로 연희·춤·국악·음악·미술·문학 분과에서 약 450명의 회원이 있습니다. 김해의 문화정책 연구·계발과 문화예술 전문가 육성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가야무예예술대전, 김해민족예술제 등 다양한 문화사업을 통해 시민들에게 문화예술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예 분야 협동조합

공예 분야 협동조합

김해에는 도자기, 가구, 보석, 의류 및 소품, 가구, 전통규방 등 공예 분야에 17개 협동조합이 있으며, 매년 협동조합이 새로 생기고 있습니다. 조합원들은 재료를 공동으로 구매하며, 공예품을 함께 생산하고 판매합니다. 그리고 교육, 전시, 홍보 등 여러 활동도 협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로 다른 공예분야의 작가들로 구성하여 보다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고, 시너지 효과를 거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