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슬로시티 김해 슬로마을

주민 참여의 자발적 유도로 슬로시티 기반구축 및 슬로시티 운동 활성화를 위해 지역별 슬로마을을 지정하였습니다.

진영읍 봉하마을(+화포천습지)

진영읍 봉하마을(+화포천습지)

  • 친환경 생태가 살아숨쉬는 마을로서 슬로시티 최고 가치인 자연환경 보존의 가치 추구로 김해시 슬로시티 가입인증의 가장 큰 배경이 되었다. 물과 흙과 생명이 숨쉬는 화포천습지 생태공원은 희귀 동식물과 멸종위기종 다수가 서식하고 있으며 늦반딧불이를 발견할 수 있어 슬로시티 철학 확산과 지역주민 화합을 위해 가을이면 반딧불이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상동면 대감마을

상동면 대감마을

  • 역사문화와 전통, 삼통문화(분청사기 도요지, 가야 야철지, 조선시대 곡물 저장과 물류거점인 사창)가 있는 상동 대감마을은 조선 최초 여성 도공 백파선의 고향이기도 한 곳이다. 주민 자발적으로 대포천 수질개선에 앞장 서 마을 환경을 정화시키고 주민 참여형 연극 공연(백파선 연극)을 개최하는 등 주민주도적인 마을공동체 활동이 활발하다.

대동면 수안마을

대동면 수안마을

  • 마을 협동조합을 구성(수안영농조합법인)하여 연근가공식품을 제조·판매하고 주민편의시설(슈퍼) 운영, 마을뿌리찾기(역사문화 연구) 등 마을공동체 활동이 활발한 곳으로 동네 쓰레기장을 마을중앙정원으로 개선하여 수국축제를 개최하기도 하였다.
    6월이면 수국과 함께 마을 전체가 작고 특색있는 정원으로 아기자기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진례면 하촌마을

진례면 하촌마을

  • 하촌마을은 옛 지명이 예동마을로 예로부터 김해의 대표 효자효녀 마을로 유명하며 마을 어귀에는 1470년(성종1년), 1687년(숙종13년)에 각각 하사된 '반효자 조효녀 정려비'가 세워져 있다.
    마을 안길에는 효를 테마로 한 벽화길이 있고 도자기 공방도 있으며, 무엇보다 도랑품은 청정마을로 유명하다. 마을공동체 문화가 활발하여 어르신 영양도시락 배달 등 이웃돌봄 활동 등으로 '효' 정신을 계승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장유예술촌

장유예술촌

  • 장유 대청계곡 누리길과 함께 슬로시티 김해를 즐길 수 있는 힐링 명소이다.
    음악, 도자기 공방, 목공예, 숲 체험이 있는 문화예술마을로서 예술인들이 모여 사시사철 음악공연, 버스킹, 역사탐방, 도자기 예술품 전시판매 플리마켓, 갤러리 전시회 등을 개최하여 삶의 활기와 즐거움이 넘쳐난다.

페이지담당 :
관광과 관광마케팅팀
전화번호 :
055-330-444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