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처음 개최한 이후 2022년, 2023년 세 번째로 개최한 '화포천습지 반딧불이 생태축제'는 '국제슬로시티 선데이 행사'와 연계하여 화포천습지의 생태적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알리고 슬로시티 철학을 확산시키기 위한 가족 체험중심의 생태축제이다.
점등식 퍼포먼스
슬로시티 홍보관 운영
체험부스 운영
「슬로시티 4.0, 자연과 사람의 어울림」율하천다슬기 방류 사업
관내 지역민과 함께 슬로시티 철학이 반영된 환경정화사업을 통해 하천 생태계 복원 및 환경정화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다.
국제슬로시티연맹 이탈리아 총회 참석
김해시는 지난 2022년 6월 국제슬로시티연맹 본부가 있는 이탈리아에서 개최된 2022년 국제슬로시티연맹 이탈리아 총회에 참석하였다.
총회에서 연맹 부회장인 손대현 한국슬로시티본부 이사장이 2021년도 한국의 슬로시티 행정 우수사례를 발표하였는데, 김해시가 슬로마을 지정, 행사실적, 특산품 인증완료 등 가장 많은 행정사례를 충족하여 전 세계 슬로시티 회원도시들에게 김해시의 행정력을 알리고 홍보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다.
『국회슬로시티와 농업미래포럼』 국회의원·지자체장 간담회 참석
『국회슬로시티와 농업미래포럼』은 지방에서 시작된 슬로시티 운동을 국가차원으로 승화, 국민의 행복한 삶의 실천 방향과 비전 제시를 위한 국회 정식 연구단체이다.
지난 2022년 11월, 포럼에 가입한 국회의원과 슬로시티 지자체장 간 간담회를 개최하였는데 홍태용 김해시장(당시 한국슬로시티 시장·군수협의회 회장)은 축사와 함께 슬로시티 발전을 위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이후 2022년 12월 12일 국회의원 19인이 '슬로시티 조성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하여 슬로시티에 대한 제도적 뒷받침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에 노력하고 있다.
국제슬로시티 김해 사진 공모전 (2021년)
국제슬로시티 김해를 알릴 수 있는 명소, 가야왕도 김해의 역사·문화유적지 등 슬로시티 관광자원을 발굴·표현한 작품 주제로 122건의 사진이 접수되어 19건에 대해 시상하였다. 수상작은 사진전시, 슬로시티 김해 홍보자료, 타부서 홍보자료 등으로 활용하고 있다.
1위(은상) : 도심 속 슬로시티 "연지공원"
2위(동상) : 황홀한 화포천 일출
3위(장려상) : 기다리는 배의 마음
국제슬로시티 김해 포토에세이 공모전 (2022년)
역사, 문화, 자연 그리고 사람이 조화로운 슬로시티 김해의 이야기를 담은 포토에세이(글과 사진)로 41건의 작품을 접수받아 39건에 대해 시상하였다.
향후 사진자료 별도 활용 등 슬로시티 김해 홍보에 다양하게 활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