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김해 펼침

투데이김해

2024년 11월 01일(금) 오전 08시 31분

날씨

비
  • 온도 11℃
  • 습도 :0%
  • 강수확률 60%
  • 좋음미세먼지 19 ㎍/㎥
  • 좋음초미세먼지 15 ㎍/㎥
  • 좋음오존농도 0.016 ppm
김해시 인구 (2024년 10월말 기준)
555,792

오늘의 소식

  • 오늘의 소식이 없습니다.
투데이김해 닫기
수산물 방사능 안전정보 본문상단으로 이동

  • 게시기간이 지난 게시물은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 담당부서 및 담당자 연락처를 알고 싶으면 분은 해당 게시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디자인으로 되살아나는 가야왕도 김해

작성일
2018-05-18 11:35:47
작성자 :
최세나 도시디자인과
조회수 :
698
전화번호 :
055-330-3345

경전철 야간경관조명

경전철 야간경관조명

디자인으로 되살아나는“가야왕도 김해”

가야왕도를 되찾는 도시디자인의 힘
살고 싶은 희망도시 김해를 위한 도시재생의 힘
행복도시로 가는 질서 있고 청렴한 광고물관리의 힘

○ 도시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성장하고 발전하며 변화하는데 디자인으로 성장하고 발전하며 변화하는 도시가 있다. 바로 김해시다. 도시디자인이 “가야왕도 김해”를 변화시키고 있다.

○ 김해시는 지난해에 이어 2018년 무술년에도 지속적인 도시디자인사업으로 “살고 싶은 희망도시 가야왕도 김해”를 위해 다양한 시책과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 김해시는 도시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도시디자인과를 신설하였으며 도시디자인의 근간이 되는 각종 시책 및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도시디자인, 도시재생, 광고물 정비라는 3대축으로 “가야왕도 김해”를 되살리고 있다.

○ 이러한 도시디자인으로 추진한 성과들은 김해시 관내 일원의 구석구석에서 쉽게 찾아 볼 수가 있다. 김해시는 원도심과 주택 밀집지역, 도시구조물 등 상대적으로 경관훼손이 심하거나, 새롭게 조성되는 개발지역에 비해 경관환경이 열악한 지역을 도시미관의 향상과 더불어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공공디자인 기법을 적용하여 경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 사업으로 마을에 쾌적한 휴식공간을 조성하고 있으며, 진영 대흥초등학교, 삼계, 어방동 등에 거리미관 정비 사업 등을 통해 어둡고 칙칙한 경관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 특히 셉테드기법(범죄예방환경설계)을 도입하여 좁은 골목길로 이루어져 다소 어둡고 방범에 상대적으로 취약했던 무계동 310번지 일대에 방범용 CCTV, 비상벨, 반사경 등 생활방범시스템 설치 및 노후담장 도색, 주민쉼터 조성으로 쾌적한 보행환경 및 심리전 안정감 확보에 기여하고 있다.

○ 김해시는 난립된 도시 색채를 정비하고, “가야왕도 김해” 도시 이미지 형성을 위해 김해시 도시색채 가이드라인을 수립하여 활용하고 있다. 김해만의 이미지색과 상징색(수로녹색) 등을 선정하여 타 도시 경관과 차별화된 도시 이미지를 만들어가고 있다. 잘 읽히고 잘 정돈된 김해로 일관된 시각문화를 정립하기 위해 김해시 전용서체(김해가야체)도 개발하였다. ‘김해가야체’는 가야왕도 김해가 4차산업을 선도하며 나아가는 데에 김해의 상징성을 담아 정체성을 표현하는 디지털 문화유산이다.

○ 김해시는 낮 뿐 아니라 “밤풍경이 아름다운 도시형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2016년부터 체계적으로 준비한 “김해시를 디자인하다”의 마스터플랜을 토대로 역점사업들을 차근차근 시행해 나가고 있다. 「김해경전철 야간경관 조명 설치사업」, 「주요 교량 경관연출사업」, 「장유 중앙광장 경관개선사업」, 「율하천 카페거리 특성화사업」, 「무계 먹자촌 디자인경관 조성사업」 등 어둡고 삭막한 공간에 특색 있는 경관조명을 설치하여 아름다운 야간경관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 「김해경전철 야간경관 조명 설치사업」은 시가지를 가로지르는 거대한 콘크리트 구조물인 경전철 선로와 교각에 빛을 접목시켜 밝고 쾌적한 도시 이미지를 연출하고자 한다. 올해 우선 시행한 1차 사업 구간(수로왕릉역~박물관역)에는 수로왕을 상징하는 황금색과 허황후의 옥색을 메인칼라로 지정하고 교각부에는 아쿠아패턴 조명을  빛 패턴으로 연출하여 ‘해상왕국 김해’의 꿈을 실현한다.

○ 김해시는 쇠퇴하는 원도심을 진단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도시재생을 위해 중앙공모사업으로 국비 및 도비 예산을 확보하여 최근에는 도시재생 뉴딜 사업에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 원도심 도시재생사업은 지속가능한 사업을 위한 내실 있는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올해 하반기부터는 다어울림광장 조성, 동상동 주차타워 건설, 생활문화센터 건립, 회현연가 조성 등 물리적 분야의 사업이 구체화되어 시행될 예정이다.

○ 게다가 일각에서는 원도심 도시재생사업이 전국에서 가장 잘 추진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이라고 평가하고 있으며, 사업이 완료되었을 때 원(原)도심이 원(元)도심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한다.

○ ‘포용과 화합의 무계’라는 이름으로 선정된 무계지역 도시재생뉴딜사업 또한 이와 다르지 않다. 2017 신규 사업 중 대상지의 위치가 가장 좋다고 평가받고 있으며, 이러한 장점을 충분히 살린다면 성공적인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사례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올해에는 도시재생뉴딜사업(중심시가지형)으로 삼방동과 내외동지역에 대상지를 선정하여 공모 신청할 예정이며, 삼방동지역이 공모 선정될 경우 삼방동 지역의 재생은 물론이고, 지역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또한 김해시는 건물의 가치상승, 지역 경제 활성화 및 도심의 경관개선 상승효과를 위하여 불법 광고물 단속 등으로 거리미관 개선과 평등한 도시문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 박창근 도시디자인과장은 “도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살고 싶은 희망도시 가야왕도 김해로 성장하기 위해 장기적 안목의 도시미관 및 생활환경 개선으로 시민들의 삶의 질을 확보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이루겠다.”라며 의지를 다졌다.

페이지담당 :
소통공보관 공보팀
전화번호 :
055-330-301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