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수릉원 내에 위치하고 있는 김해민속박물관은 사라져 가는 우리의 민속 문화를 재발견하고, 공감하는 추억과 소통의 공간으로서 김해문화원에서 수집 · 보존 · 전시하던 민속유물들을 이전하여 2005년 10월 1일 개관하였다.
1층에는 조선 후기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사용되었던 유물을 통해 사회 문화상의 변모를 살펴보고, 의식주 생활물품들을 중심으로 무자위 · 베틀 · 서민 복식 · 전통악기 · 목공구 · 화폐 · 문서 · 제례용품 · 혼례용품 · 김해의 민속놀이 등을 전시하여 민속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구성하였다.
2층에는 농기구 · 대장간 · 문방구 · 약재 관련 도구 등 일상생활을 주제별로 전시하였고, 안방 · 사랑방 · 부엌 · 헛간 · 장독대 등의 공간을 재현하여 전통 주거 양식을 살펴볼 수 있게 구성하였다.
또한 <비나이다! 비나이다!> 등 신년 및 특별 행사를 비롯하여 <박물관과 함께 하는 문화테라피> 등 체험을 통한 힐링을 지향하고 있다.
전시 외에 굴렁쇠, 제기차기, 투호, 팽이치기 등 민속놀이 체험 마당 프로그램이나 주말 탁본체험 교실도 운영하고 있어 생동감 넘치는 교육의 장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이용안내
○ 이용시간
- 화~일 9:00~18:00
-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문화가 있는 날)은 1시간 연장 개관(09:00~19:00)
○ 이용안내
입장 마감 : 관람 종료 1시간 전까지
휴관 안내: 1월 1일 신정과 매주 월요일 휴무(단,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개관)
체험안내
주말탁본체험, 열려라 민속놀이마당, 락(樂)체험공간, 기타 특별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