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이란?

소비자는 각종 물품의 사용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제품의 하자, 부당거래, 계약 불이행 등 다양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이런 경우 소비자가 사업자로부터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품목별·피해 유형별로 보상기준을 마련해 놓은 것이 소비자분쟁해결 기준이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은 소비자와 사업자간에 일어날 수 있는 피해보상에 대한 분쟁을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한 기준으로 1985년 12월 소비자기본법의 규정에 따라 제정되어 1986년 2월부터 시행되어 왔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제정 1985. 12. 31)

소비자분쟁해결 기준 전문
  •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소비자기본법 제16조 제2항과 같은법 시행령 제8조 제3항의 규정에 의해 일반적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라 품목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정함으로써 소비자와 사업자(이하 "분쟁당사자"라 한다)간에 발생한 분쟁이 원활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합의 또는 권고의 기준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제2조(피해구제청구) 분쟁당사자간에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경우 분쟁당사자는 중앙행정기관의 장, 시·도지사, 한국소비자원장 또는 소비자단체에게 그 피해구제를 청구할수 있다
  • 제3조(품목 및 보상기준) 이 고시에서 정하는 대상품목, 품목별 분쟁해결기준, 품목별 품질보증기간 및 부품보유기간, 품목별 내용 연수표는 각각 별표Ⅰ, 별표Ⅱ 및 별표Ⅲ, 별표Ⅳ와 같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공정거래위원회 고시) 바로가기

페이지담당 :
지역경제과 소비자보호팀
전화번호 :
055-330-342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