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김해 펼침

투데이김해

2024년 04월 26일(금) 오전 10시 16분

날씨

비
  • 온도 11℃
  • 습도 :0%
  • 강수확률 60%
  • 보통미세먼지 50 ㎍/㎥
  • 보통초미세먼지 35 ㎍/㎥
  • 좋음오존농도 0.010 ppm
김해시 인구 (2024년 3월말 기준)
555,695
투데이김해 닫기
수산물 방사능 안전정보 본문상단으로 이동

다음연도 예산편성에 앞서 시민 여러분의 제안을 받습니다

  • 제안기간 : 연중신청
    ※ 집중 공모기간 이후 접수분은 그 다음연도 예산편성 제안사업으로 검토됩니다.
  • 제안방법
    1. 인터넷 : 시민참여 - 주민참여예산 – 주민참여예산사업 제안하기 - 글쓰기
    2. 우편 : 김해시 김해대로 2401 김해시청 기획예산담당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 선정절차 : 신청서 접수 → 사업부서 검토 →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최종심의 → 시의회의결
사업 제안하기 신청서 다운로드
주민참여예산사업 제안 작성 상세보기 번호, 제안자, 연락처, 사업명, 사업위치, 사업기간, 제안취지, 사업내용, 소요예산, 기타사항, 첨부파일, 조회수, 작성일 항목을 나타낸 표
128
허준영
치매 환자 보호자 대상 새로운 프로그램 제안
코로나19로 인해 치매 환자 보호자에게 돌봄 부담이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생기는 보호자의 정신 건강 문제는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새로운 보호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제안하여 보호자의 정신 건강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1) 헤아림 가족교실의 심층화 : 현재 김해시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 환자의 가족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는 ‘헤아림가족교실’은 치매 환자의 가족들에게 기본적인 치매에 대한 이해와 정보를 알려주면서 치매 환자에 대한 공감과 이해를 추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이미 치매에 대해 잘 알고 있는 환자의 가족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치매에 대하여 잘 알고 있거나 심리적으로 많이 힘들어하는 가족들을 대상으로 하여 더욱 심층적인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치매환자 가족휴식지원 : 발달장애인 보호자의 경우 발달장애인 가족의 양육부담을 경감하고 가족의 정서적 안정을 돕기 위해 휴식, 여가,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 이용 시 발달장애인의
일시적 돌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힐링캠프나 테마여행을 통해 프로그램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치매 환자 보호자의 경우 힐링프로그램정도는 치매 안심 센터에서 제공되고 있지만 힐링캠프나 테마여행같은 프로그램은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치매 환자 보호자에게도 이러한 프로그램이 제공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치매 환자 돌봄 봉사활동 – 연간 프로젝트
현재 김해시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 환자분들을 위한 봉사활동을 진행중이지만 케어기버 분들을 위한 직접적인 도움이 되긴 힘들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케어기버 분들을 대신하여 치매 환자분들을 돌봐드리는 봉사활동을 하면 좋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렇게 한다면 케어기버 분들이 급한 일이 생겼을 때 도움을 줄 수 있고, 자유의 시간을 갖게 되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봉사활동에 참여하면서 같이 시간을 보내는 것도 어르신들뿐만 아니라 보호자와도 친밀감을 쌓아 유대감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이 봉사활동의 구조를 설명하자면 먼저 치매안심센터에서는 1년동안 봉사활동에 참여할 학생을 모집합니다. 이렇게 오랫동안 함께할 학생을 구하는 이유는 치매 환자분들을 돌보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이기에 매번 처음 경험하는 학생이 들어오면 봉사활동이 제대로 진행되기 어렵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또 학생을 대상으로 모집하는 이유는 학교 진학이나 졸업에 있어서 봉사활동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마 많이 지원할 것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뽑은 학생들은 치매안심센터의 일정에 따라 1년동안 치매 환자분들을 돌봐드리는 봉사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케어기버 분들이 치매안심센터에 전화하거나 방문하여 특정 날짜에 대신 돌봐주었으면 좋겠다고 신청하면 치매안심센터에서는 그 일정을 학생들에게 알려주고 그 날짜에 가능한 학생들이 직접 가서 치매 환자분들을 대신 돌보는 방식으로 진행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였습니다.

4) 치매 환자 보호자 대상 어플리케이션 개발
치매환자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며칠마다 한 번이든 몇 주에 한 번이든 정기적으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여러가지 질문들을 통해 현재 보호자들의 상태를 파악하고 만약 그들 중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존재한다면 단순한 과로로 힘들어하는 사람에게는 며칠간의 휴식을, 정신적으로 힘들어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병원에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식 등으로 그에 걸맞은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것입니다. 만약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후 좋은 성과들 거둘 수 있다면 나중에는 그 범위를 넓혀서 보호자뿐 아니라 여러 사람들에게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250
2021-11-22 11:05:57
-

페이지담당 :
기획예산담당관 재정진단팀
전화번호 :
055-330-6735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