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서나 민원처리제(구 팩스민원제도)란?
민원인이 증명·처리기관에 직접 찾지 않고도 가까이에 있는 다른 행정기관에 민원을 신청하고, 원하는 행정기관에서 처리결과를 받아볼 수 있는 제도로 정부민원포탈(http://www.minwon.go.kr)내에 별도로 구축한 "어디서나 민원처리시스템"을 이용하여 접수 또는 처리하는 민원처리제를 말합니다.
민원의 종류 : 317종
- 주요 민원(소관부처별) 안내
- 행정자치부 : 지방세납세증명, 지방세세목별증명 등
- 교육부 : 졸업증명, 성적증명, 재학증명, 휴학증명, 학적부 증명서 등
- 국토교통부 : 개별공시지가확인원, 토지이용계획확인원, 건축물대장, 지적도 등
신청방법
- 방문신청 : 가까운 접수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신청
- 개인신분사항에 대한 민원의 경우 본인확인 필요 (본인이 아닐시 위임장 작성)
- 예)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 지방세납세증명, 자동차등록증재교부신청 등
- 어디서나민원신청 코너 방문
- 인터넷신청가능한 민원사무(123건) : 토지(임야)대장등본, 지적도등본, 지방세납세증명서,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 제적등초본, 병적증명서(군입영확인서), 농지원부등본교부신청, 공장등록증명, 자동차등록원부등(초)본, 자동차등록증재교부, 대학민원 16종 등
처리시간
3시간(즉시민원), 유기한민원(민원사무처리기준표 기한)
운영기관
전국 시도, 시군구, 읍면동, 출장소, 농협
문의사항
허가민원과 민원행정팀 055-330-36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