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김해 펼침 수산물 방사능 안전정보 본문상단으로 이동

  • 게시기간이 지난 게시물은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 담당부서 및 담당자 연락처를 알고 싶으면 분은 해당 게시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김해시, 소나무재선충병 긴급방제대책 수립 총력대응

작성일
2013-11-20 09:52:46
작성자 :
공보담당관 전석인
조회수 :
919
전화번호 :
-
○ 김해시는 금년 이상 고온현상과 가뭄으로 매개충인 솔수염하늘소 개체수와 활동이 급격히 증가해 피해가 확산되고 있어 재선충병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총력대응 하고 있다. 
 
 ○ 소나무재선충은 경남은 물론 제주도를 비롯하여 전국적으로 피해가 확산되고 있는 실정으로 김해시에서는 내년 4월말까지 소나무재선충병 피해목 전량 제거를 목표로 특별방제 대책본부와 T/F팀을 구성하여 재선충병 소탕대작전에 돌입했다고 설명했다. 

 ○ 2013년 하반기에 산지전용허가(신고)지 방제계획승인지 119개소를 점검하였고, 소나무류 이동단속 특별단속을 시행하여 인위적인 재선충 확산 차단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김해시 산림면적 24,145ha에 ‘13년 10월말 현재 72천본 소나무 고사목이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내년 4월까지 추가 피해목, 재해 고사목, 피압목 등을 전수조사하여 160천본 제거를 목표로 현재는 11월까지 피해목 13천본 제거에 집중하고 있으며 그후 1단계로 금년 12월까지 대동면, 불암동의 도로변 가시권 20천본을 우선 방제하고 2단계는 내년 2월까지 시전역 90천본을 방제한 후
    3 ~ 4월에 추가 발생 및 선단지 확인하여 37천본 방제로 3단계의 방제전략을 수립하였다. 

 ○ 시에서는 완전방제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으로는 인력 및 예산 확보로 3단계 방제전략에 따라 100억원의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서 노력중이고, 방제인력 또한 군인, 지역주민, 김해시산림조합, 산림조합중앙회 경남지역본부, 산림법인 및 시 직영단을 포함 매일 500명을 동원 1,350본 방제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할 예정이라 설명했다.        
 ○ 이와 더불어 소나무재선충병 방제대책 본부 상황실을 조직하여 운영하고 특별방제 T/F팀을 구성 전담인력 배치와 사업장별 방제 책임제 시행으로 상시 감독 체계를 구성하여 방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지난 5. 18일 업무협약 체결로 산림청 남부지방산림청 양산국유림관리소에서 장유동 전역을 책임방제토록 하였고, 재선충병 방제효율을 위해서 관내 군부대, 김해시산림조합, 산림조합중앙회 경남지역본부, 산림청, 안행부, 양산국유림관리소 등을 방문 인력 및 예산 확보방안 등을 협의하고, 지역주민 및 유관기관 등과 최대한 협조하여 민․관․군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중이다. 

 ○ 김해시 소나무재선충병 방제대책본부에서는 조기방제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고, 재선충병 피해목 완전제거를 위해 총력 대응 할 것을 다짐했다.

페이지담당 :
소통공보관 공보팀
전화번호 :
055-330-301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