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움에 처한 위기가구를 AI 활용 초기상담으로 먼저 살핍니다.
○ 복지사각지대 발굴 사업이란,
- 단전, 단수, 체납, 건강위기 등 어려움에 처한 위기가구를 2개월 마다 복지사각지대 발굴 시스템에 등록 → 지자체 복지상담 후 사회보장급여, 복지서비스 연계 등을 지원하는 사업
※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 근거 : 사회보장급여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 인공지는(AI) 활용 초기상담
- 대상가구 : 복지위기 알림앱 신고, 복지사각지대 발굴 시스템을 통해 발굴된 위기의심가구
- 절차 : 지자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AI 활용 초기상담 사전안내 문자발송(지자체번호), AI 초기상담 전화 1600-2129(발신전용)로 초기상담 실시, 지자체는 상담내용으로 복지지원 검토 및 서비스 제공
○ 인공지능(AI) 초기상담인 "읍면동AI복지상담"
1. 대상자 사전문자 발신
- 사전안내 문자(지자체번호 발송)
- 대표번호(1600-2129)로 전화
2. 인사 및 본인확인
- 소속(지자체), 복지상담 안내
- 본인 확인 및 초기상담 희망 여부 문의
3. 복지욕구 확인
- 공통 : 건강, 경제, 고용, 돌봄
- 추가 : 관계, 주거, 안전 중 1개
- 개방형 질문 상담 참고사항
4. 심층상담 및 복지지원
- AI 초기상담 결과를 바탕으로 지자체 공무원이 심층 상담 후 복지 지원
○ 우리 주변의 복지위기가구 알려주세요!
- 시·군·구청 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 보건복지상담센터(☎24시간 국번없이 129)
- "복지위기알림" 앱(플레이·앱스토어 다운로드)
- 복지로(www.bokjiro.go.kr) → 복지위기알림
붙임 AI 활용 초기상담 책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