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김해 펼침

투데이김해

2025년 12월 08일(월) 오후 05시 27분

날씨

비
  • 온도 11℃
  • 습도 :0%
  • 강수확률 60%
  • 좋음미세먼지 12 ㎍/㎥
  • 좋음초미세먼지 6 ㎍/㎥
  • 보통오존농도 0.035 ppm
김해시 인구 (2025년 11월말 기준)
565,226
투데이김해 닫기
맞춤형 알림서비스

  • 게시기간이 지난 게시물은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 담당부서 및 담당자 연락처를 알고 싶으면 분은 해당 게시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10월 화포천습지 과학관에서 만나는 특별한 생태 체험

작성일
2025-10-01 15:14:39
담당부서 :
환경정책과
작성자 :
홍서영
조회수 :
274
전화번호 :
055-330-2463

-

-




10월 화포천습지 과학관에서 만나는 특별한 생태 체험
 - 화포천습지 과학관 10월부터 정상 운영
 - 생태보전과 환경교육 거점으로 새 출발



김해시는 오는 10월 1일부터 화포천습지 과학관을 정상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9월 제한적으로 운영한 시범 프로그램으로 시민 의견을 수렴하며 운영체계를 점검해 온 만큼 10월부터는 보다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운영으로 시민들을 맞이한다. 

“생태 보전과 교육이 함께하는 화포천”

화포천습지는 국제적으로 김해시를 람사르 습지도시로 인정받게 한 생태적 가치가 높은 습지로 다양한 조류와 수생식물, 멸종위기종이 함께 살아가는 생명의 터전이다. 단순히 보호해야 할 공간이 아니라 시민이 배우고 느끼며 보전 의식을 키워나가는 곳이다.

시는 이번 화포천습지 과학관 정상 운영으로 관람과 체험을 넘어 생태 보전과 교육을 동시에 실현하고자 한다. 

전문해설사 배치로 전시를 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생태의 가치와 보전 필요성을 이해하고 체득할 수 있도록 했으며 정기적인 생태 모니터링과 전문인력 양성 교육을 병행해 과학적 연구와 교육이 함께 이뤄지게 했다.

특히 어린이와 가족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은 환경 보전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학습하는 교육적 통로가 된다. 아이들이 놀이와 체험으로 배운 경험은 일상의 행동 변화로 이어지고, 이는 장기적으로 화포천을 비롯한 지역 생태환경의 지속 가능한 보전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

정상 운영과 함께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이 본격적으로 가동된다.
가족단위 프로그램으로 ▲새를 찾아 기록하는 ‘화포천 가족탐조단’ ▲벼농사 과정을 배우는 ‘내가 논주인’ ▲작은 텃밭을 가꾸는 ‘내가 밭주인’ 등이 준비되어 있다. 그리고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한 ‘화포천으로 소풍가자’는 습지해설, 생물관찰, 만들기 체험으로 교과 학습과 현장 체험을 연결한다.

유아와 어린이 프로그램으로는 ▲인형극과 탄소중립 교육을 접목한 ‘영어와 함께하는 환경이야기’ ▲친환경 간식 만들기를 체험하는 ‘환경요리교실’이 있으며 과학관에서는 ▲전시 해설과 함께하는 ‘과학관 탐방’ ▲레고를 활용한 창의적 체험 ‘상상놀이터(레고방)’을 운영한다.

이외에도 ▲화포천 사계의 아름다움을 담은 ‘화포천 사진전’ ▲해설사가 읽어주는 환경동화와 업사이클링 만들기 체험을 결합한 ‘환경이야기 보따리’ 등 전시·체험형 프로그램이 방문객을 맞이한다.

화포천습지 과학관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며 매주 월요일 휴관한다. 이번 추석 연휴 기간중에는 3일 동안(5~7일) 휴관한다.

이용규 환경정책과장은 “화포천습지 과학관은 단순 관람 공간을 넘어 생태 보전과 교육을 함께 실천하는 공간”이라며 “우리 아이들과 시민들이 자연 속에서 배우고 즐기며 람사르습지 도시 김해를 만끽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모든 프로그램은 누리집 ‘화포천습지’에서 예약할 수 있으며 문의는 화포천습지 과학관(☏342-9834, 9898)으로 하면 된다.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제1유형 저작권정책

페이지담당 :
소통공보관 공보팀
전화번호 :
055-330-301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