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김해 펼침 맞춤형 알림서비스

  • 게시기간이 지난 게시물은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 담당부서 및 담당자 연락처를 알고 싶으면 분은 해당 게시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김해시, 경남도 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작성일
2025-10-27 16:59:01
담당부서 :
정책기획과
작성자 :
김동진
조회수 :
112
전화번호 :
055-330-0844

-

-



김해시, 경남도 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 전국 최초, 구난·대피시설 자동 길안내 서비스 구축 -


김해시는 경남도 주관 ‘2025년 경상남도 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도내 시·군에서 제출한 다양한 혁신 사례 61건 중 18건을 선정한 뒤 1차 전문가 심사를 거쳐 12건의 본선 진출 사례를 선정했다. 이어 2차 온라인 투표와 발표심사로 대상 1건, 최우수상 2건, 우수상 3건, 장려상 6건을 선정했다.

김해시는 ‘전국 최초, 구난·대피시설 자동 길안내 서비스 구축’ 사례를 발표했다. 시민이 재난 상황에서 신속하게 구난·대피시설을 찾을 수 있도록 QR코드 기반 자동 길안내 시스템을 구축한 것으로 별도 앱 설치 없이 웹 주소 URL 또는 QR코드 스캔 한 번만으로 인근 구난시설이나 대피장소까지 실시간 경로 안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야외행사장, 산간 등 재난 취약지역에서는 구난·대피시설 위치를 즉시 확인하기 어려워 재난 시 신속한 대피에 한계가 있다. 이번 시스템은 이러한 현장 안내의 공백을 해소하고, 재난 상황에서 신속한 대피를 지원함으로써 시민이 스스로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도내 혁신사례 중에서도 눈길을 끌었다.

사례 발표를 맡은 임경수 AI전략팀장(스마트도시과)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실질적인 혁신 행정의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행정으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경용 정책기획과장은 “이번 수상은 김해시가 추진해 온 현장 중심 혁신행정의 성과를 보여주는 사례”라며 “앞으로도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 행정 신뢰를 높이는 혁신 정책을 적극 발굴·추진하겠다”고 말했다.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제1유형 저작권정책

페이지담당 :
소통공보관 공보팀
전화번호 :
055-330-301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