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덴마크의 자전거 이용현황

  • 1인당 자전거 이용거리 936km/년(세계 최대 이용거리)
  • 기차나 지하철에 자전거마크가 있는 곳에서는 자전거티켓을 구입하여 실을 수 있음

덴마크의 자전거 정책

  • 코펜하겐 시내 전역에 자전거전용도로 설치 후 자전거전용신호체계와 자동차와 교행하는 곳에서는 자전거에 우선권 부여
  • 코펜하겐에 1,300대의 무료자전거 제공하여 관광객과 방문자에게 대여
  • 전국에 1만km의 자전거길 조성, 지방국도에 2차로의 자전거 도로를 나란히 건설하여 3,000km의 자전거 전용도로망 건설
  • 자전거 출퇴근비율을 32%에서 2010년까지 40%로 끌어올릴 계획으로 시설 투자
  • 기존 도로의 차로를 축소하여 자전거도로를 점차 늘리는 정책 시행

도시부 자전거도로 유형

차도 설치형 - 노면표시 차도 설치형 - 노면표시
차도 설치형 - 노면표시 차도 설치형 - 노면표시
차도 설치형 - 페인트 차도 설치형 - 페인트
버스전용차로 공용 자전거도로 버스전용차로 공용 자전거도로
자전거 전용도로 자전거 전용도로
차도보다 10cm 높이 설치된 유형 차도보다 10cm 높이 설치된 유형
보도설치형 보도설치형
보도설치형 보도설치형

Road Diet를 이용한 자전거도로 설치

도심부 차로 축소

도심부 차로 축소(4 → 2차로) 도심부 차로 축소(4 → 2차로)
도심부 차로 축소(4 → 2차로) 도심부 차로 축소(4 → 2차로)

교외지역 도로 축소

교외지역 도로 축소(4 → 2차로) 교외지역 도로 축소(4 → 2차로)
교외지역 도로 축소(4 → 2차로) 교외지역 도로 축소(4 → 2차로)

교외지역 지역간 연결 자전거도로(코펜하겐과 연결)

  • 차로수를 축소(4 → 2차로)하여 왕복2차로의 자전거전용도로 건설
교외지역 지역간 연결 자전거도로
교외지역 지역간 연결 자전거도로
교외지역 지역간 연결 자전거도로
교외지역 지역간 연결 자전거도로

자전거 이용 시설물

자전거 횡단로

  • 청색 페인트를 이용하여 자전거횡단로 표시
자전거 횡단로
자전거 횡단로
자전거 횡단로
자전거 횡단로

전철내 자전거 이용공간

  • 자전거 마크 표시된 전동차에만 실을 수 있으며 자전거티켓 별도 구입, 좌석 분리부에 자전거바퀴를 고정
자전거 마크 표시된 전동차 자전거 마크 표시된 전동차
좌석 분리부에 자전거 바퀴를 고정 좌석 분리부에 자전거 바퀴를 고정
전동차 내부 전동차 내부
전동차에 자전거를 싣는 모습 전동차에 자전거를 싣는 모습

전철역 자전거 주차시설

  • 전동차에 자전거를 실을 경우 엘리베이트 이용(계단에 이동로 없음)
전철역 자전거 주차시설
전철역 자전거 주차시설
전철역 자전거 주차시설
전철역 자전거 주차시설

기타 주차시설

주차봉 주차봉
광장내의 자전거 주차시설 광장내의 자전거 주차시설
주차면적 최소 주차면적 최소
주거지내 자전거 주차시설 주거지내 자전거 주차시설

자전거 종류 및 자전거 신호등

무료대여 자전거 무료대여 자전거
분리형 2인용 자전거 분리형 2인용 자전거
무료대여 자전거 무료대여 자전거
자전거 전용신호등 자전거 전용신호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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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5-330-2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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