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포천 주변 현황

대포천 지역은 북쪽으로 밀양 삼랑진과 양산 물금 신도시와 인접하고 있고 동쪽으로는 부산광역시 북구와 인접하고 있다. 하지만 낙동강으로 인해 교류는 빈번하지 않다. 남쪽은 대동면과 신어산을 경계로 인접하고 있으며 서쪽은 한림면과 인접하고 있다. 또한 대포천의 하류는 김해시, 부산시 상수원인 물금취수장 매리취수장과 인접하고 있는 지역이다.

대포천 항공 지도- 대포천 주변 현황 내용 참고

대포천 주변 유역도

대포천은 유로연장 8.95km, 유역면적 33.93km2, 하폭이 약 30m 정도의 지방2급하천이다. 지역은 김해시의 동쪽에 상동면을 가로질러 위치하며 낙동강과 만나고 있다. 김해시 삼방동과 상동면의 경계를 짓는 해발 634m의 신어산(神魚山)아래 상동면 묵방리에서 발원한 대포천은 상동면 매리에서 낙동강과 본류와 연결되어 있다.

대상지 주변 오염원 현황

이 지역은 최근 급속한 개발로 인해 인구의 증가와 600여개의 공장과 440여개의 축사의 난립으로 인해 생태계의 파괴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환경오염이 가속화 되고 있는 지역이다. 주변 산림지대는 공장개발로 인해 마구 파헤쳐진 상태이며 하천 주변의 여러 시설들에서 오염물질들이 배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많은 대형차량의 운행과 공사로 인해 분진 및 소음도 심각한 상태이다. 하지만 주민들의 노력으로 중상류 지역은 비교적 깨끗한 수질을 유지하고 있으나 대포천으로 흘러드는 몇몇 지천은 오염되어 있다.

대포천 인근 상동면지역 주요 오염원의 현황

구분, 인구(인), 공장(수(개),종업원(인)), 축사(개), 가축(두)(한우, 젖소, 돼지, 닭)의 항목으로 대포천 인근 상동면지역 주요 오염원의 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4.12.31일 기준)
구분 인구(인) 공장 축사(개) 가축(두)
수(개) 종업원(인) 한우 젖소 돼지
4,851 980 7,572 255 1,013 0 22,927 28,146

대포천의 각 지류 상류는 1급수의 수질을 유지하고 있으나 거주지와 공장을 통과하면서 수질이 악화되고 있다. 광재의 두 지류나 장척계곡에서 내려오는 내동천, 용전마을 상류에서는 1급수의 맑은 물이 흐른다. 하지만 이러한 지류는 대부분 건천으로 유량은 풍부하지 않다. 특히 최근 급속히 유량이 줄어든 내동천은 지속적인 유량의 확보를 위해 유량감소의 이유를 조사하고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페이지담당 :
환경정책과 수계관리팀
전화번호 :
055-330-665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