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딱다구리
  • 국명 : 쇠딱다구리
  • 학명 : Dendrocopos kizuki
  • 분류 : 척추동물문(Vertebrata), 조강(Aves), 딱다구리목(Piciformes), 딱다구리과(Picidae)
  • 비고 : 포획금지야생동물 수출입허가대상야생동물

형태 특성

수컷의 이마, 머리꼭대기, 뒷머리, 뒷목은 잿빛 갈색이며, 뒷머리의 양쪽에는 붉은색의 깃털이 있다. 눈앞과 귀깃은 그을린 갈색이고, 눈의 뒷부분에는 흰색의 눈썹선이 있으나 목옆의 황백색 부분과 연결되지 않는다. 윗부리 기부에서 흰색의 굵은 선이 눈 아래와 귀깃 밑으로 지나가고 그 아래에 또다시 아랫부리 기부에서 가슴까지 잿빛 갈색의 뺨선이 지나간다. 턱밑과 멱은 흰색이고, 어깨 사이는 어두운 갈색으로 흰색의 폭 넓은 가로 띠가 있다. 등, 어깨깃, 허리는 검은색으로 흰색의 폭 넓은 가로띠가 여러 개 있다. 가슴, 배, 옆구리, 아래꼬리덮깃은 크림색이다. 아랫날개덮깃과 겨드랑이깃은 근소한 황색을 띤 흰색이다. 꼬리는 검은색이며, 바깥쪽 2쌍의 꼬리깃 끝 가까이에는 갈색을 띤 흰색으로 검은색의 가로띠가 3개 있다. 부리의 털은 검은색으로 끝은 흰색이고, 부리는 납빛 회색의 뿔색이다. 홍채는 붉은색이고, 다리는 납빛 회색이며 경부의 깃은 잿빛 갈색이다. 암컷의 뒷머리 양쪽에는 수컷에 있는 붉은색의 깃털이 없다. 기타는 수컷과 비슷하다.

서식환경유형

삼림 속의 수상 생활을 한다.

생태 특성

한반도 전역에서 번식하는 흔한 텃새이다. 번식기에는 단독 또는 암수가 함께 생활하며, 가을과 겨울에는 혼성군을 이루어 숲 속을 돌아다닌다. 활엽수림 또는 잡목림 속의 교목 줄기에 자신이 구멍을 파고 둥우리를 만든다. 산란기는 5월 상순~6월 중순이며, 한 배의 산란수는 5~7개이다. 식성은 곤충류와 식물의 열매를 먹는다.

분포·생육지

한국 전역

※ 자료출처 : 환경부


페이지담당 :
환경정책과 수계관리팀
전화번호 :
055-330-665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