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로왕과 허왕후가 함께 거닐었던 정원과 같은 이미지로
수로왕릉과 가야왕들의 묘역인 대성동고분군을 이어주는 단아한 숲이라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
수릉원
  • 주소 : 경상남도 김해시 대성동 431번지(수로왕릉과 대성동고분군 사이 )
  • 입장료 : 무료
  • 주차장 : 주차장 - 58대, 주차요금 - 무료
  • 찾아오는 길 : 부산 ~ 김해경전철 수로왕릉역에서 하차 후 시내 방면으로 300m(도보 5분)

수릉원은 구 공설운동장부지로 인해 가야시대의 중요 문화유산인 수로왕릉과 가야왕들의 능역인 대성동 고분군, 봉황동유적의 환경을 단절시키고 있어 그 자리에 야특막한 능선으로 조성하여 재래수종과 소나무등을 심고 유적 간을 자연스럽게 이어주면서 수로왕과 허왕후의 만남을 테마로 한 생태공원으로 39,600㎡의 규모로 조성하였다. 동쪽 마운딩에 설치한 산책로는 가야의 시조인 김수로왕을 기념하는 공간으로서 구실잣밥나무와 가시나무, 상수리나무 등 곧게 뻗은 나무를 심어 남성의 느낌이 들도록 하였으며, 정상에는 신단수(팽나무)를 식재하였고 서쪽 출입문은 대성동 고분군을 지나 허왕후를 위한 공간으로 오르는 계단 주변에는 신이대를 심고 주변에는 야생감, 돌배, 살구, 개복숭아 등 열매를 맺는 유실수를 심어 여성의 느낌이 들도록 했다.

언덕에는 허왕후의 고국인 인도불교를 상징하는 피나무 군락을 조성했다. 과거 공설운동장을 역사로 간직하기 위해 중안에 가야의 한마당을 조성해 수로왕과 허왕후의 만남의 장소로 다양한 축제행사와 공연, 시민놀이마당 등의 행사를 할 수 있도록 했으며, 운동장 역사를 잘 증명해 줄 수 있는 상징적 건물인 본부석을 리모델링하여 전망대로 꾸몄다. 해상왕국인 가야를 표현하고 수로왕과 허왕후가 거닐었던 정원의 연못을 구상해서 조성하였으며, 옛 가야시대 습지에서 서식했던 것으로 추정되는 가시연꽃, 노랑어리연꽃등을 식재했다.


페이지담당 :
공원녹지과 공원팀
전화번호 :
055-350-631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