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러지성 비염

알러지비염이란?

아토피, 기관지 천식, 알러지비염을 3대 알러지 질환이라 하는데, 어려서 부터 순차적으로 발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알러지비염은 반복적이고 급작스러운 재채기, 코가려움증, 맑은 콧물, 코막힘을 주로 호소하는 코 점막의 과민반응성 질환으로서 한의에서의 비체(급작스러운 재채기를 뜻함)에 해당합니다.

원인

알러지비염은 유전적인 원인 이외에 산업화에 따른 대기오염물질의 증가, 주거환경과 식생활의 변화, 스트레스 등으로 최근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알러지비염을 유발하는 주된 항원(antigen)으로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 바퀴벌레 따위의 곤충부스러기 등과 같이 호흡기를 통해 흡입되는 것들이 있지만 음식물, 음식물 첨가제, 약물 등으로도 유발될 수 있으며, 원인 항원이 일상 생활속에 산재해 있기 때문에 항원에 대한 노출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알러지비염을 우리 몸의 폐장의 기운, 비장의 후천적인 기운, 신장의 양기(陽氣)가 부조화하여 위기(衛氣), 즉 인체를 방어하는 기(氣)가 과민해진 것으로 봅니다.

증상 및 동반질환

주요 증상은 재채기와 함께 맑은 콧물을 흘리며 보통 기상시에 심했다가 오후가 되면서 감소합니다. 코막힘은 지속적으로 나타나며, 가려움증은 눈, 목구멍 등에서도 발생합니다. 주요 증상 외에 콧소리, 후각감퇴, 기침, 두통 등이 동반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러지비염은 축농증 (부비동염), 비용(polyp,코안의 물혹), 천식, 결막염 등의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러지비염 환자의 70%정도는 축농증을 동반할 정도로 알러지비염과 축농증은 아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축농증

축농증(부비동염)이란?

축농증은 부비동에 고름(농;pus)이 축적되는 질환이라 해서 축농증이라 불리지만, 대부분 급성비염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므로 비·부비동염이라 부르는 것이 맞는 표현입니다.
부비동이란 코 주위뼈 안에 있는 공기로 차 있는 빈 공간을 말합니다. 이런 공간이 눈밑에 한개, 눈위에 하나, 눈의 안쪽에 하나, 또 눈의 뒷쪽에 한개씩해서 좌우 4쌍이 있습니다. 이런 부비동을 각각 상악동, 전두동, 사골동, 접형동이라 부릅니다. 한의에서는 누런 콧물이 '샘물 솟는 듯' 한다하여 축농증을 비연(鼻淵)이라 부릅니다.

원인

축농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비염이며, 해부학적 폐쇄, 알러지비염, 치아의 문제 등도 연관됩니다. 급성비염은 주로 영양부족이나 과로로 인해 인체의 면역기능이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차갑고 건조한 날씨에 노출되었을 때 빈발하며, 차가운 음식을 섭취했을 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를 한의에서는 혐한음랭(形寒飮冷)이라 하며, 인체의 방어기능인 위기(衛氣)가 저하되었기 때문입니다.

증상 및 동반질환

축농증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지만, 만성적인 경우 증상이 뚜렷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급성 비·부비동염에서는 급성비염에서 나타나는 오한, 발열, 피로감 등의 전신증상과 함께 코막힘, 맑거나 누런 콧물, 특정부위의 두통 및 압통이 있습니다. 만성 부비동염에서의 주증상은 끈적거리고 누런 콧물, 코막힘, 입으로 호흡, 후각장애, 목뒤로 넘어가는 분비물의 이물감, 목아픔, 기침 등이며, 부수적으로 집중력저하, 구취, 코골이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부비동염은 편도 및 아데노이드 비대, 인두염, 중이염, 기관지염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페이지담당 :
건강증진과 만성질환관리팀
전화번호 :
055-330-6972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