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한 목욕을 통해 각질층 내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줄 뿐만 아니라, 피부 표면에 있는 알레르겐과 기타 자극물질을 씻어내어 감소시키고, 피부표면 박테리아의 수를 줄이며, 바르는 보습제 등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가 있어서 오히려 올바른 목욕은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다. 올바른 목욕을 위해서는 목욕물의 온도와 목욕시간, 비누, 보습제의 사용 등에 유의해야한다.

먼저 목욕물은 정상적인 목욕물보다 온도를 낮추어서 미지근한 물로 해야 가려움증을 느끼지 않는다. 사람마다 약간 차이가 나지만 대체로 28-36℃정도에서 편한 온도를 찾고 디지털 체온계를 이용해서 앞으로도 일정한 온도로 준비하면 된다. 목욕시간은 약 5-10분간이 적당하며, 보통 하루에 한번내지는 두 번까지도 상관없다.

비누의 사용과 관련하여 그냥 물로만 씻는 것이 좋다는 의견과, 자극이 없는 순한 제품의 사용은 괜찮다는 내용들이 있지만, 대체로 평상시라면, 저자극성의 비누나 클린저를 사용해도 되며, 특별히 염증이 심할 때나 전문의가 클린저의 사용을 금할 때에 한해서는, 손을 이용하고 물로만 씻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목욕 후 헹구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다. 꼼꼼하게 씻어내어 자극이 피부에 남지 않도록 해주는 과정이 목욕만큼이나 중요하다. 마지막 샤워는 약간 시원한 물로 하는 것도 좋다.

순면으로 된 수건을 이용하겠지만 순면이라고 할지라도 피부에 문질러 물기를 닦아내는 것을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톡톡 눌러서 물기를 닦아낸다.

목욕이 끝났다면 빠져서는 안 되는 매우 중요한 보습 과정이 남아있다. 보습제는 목욕 후 3분 이내에 물기가 마르기전에 바르기 때문에 반드시 목욕 전에 챙겨두어야 한다. 일반제품보다 아토피 전용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고, 시중의 여러 제품 중 본인에게 맞는 것을 선정하여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연고를 사용하고 있다면 보습제를 바른 후 연고를 바르도록 한다.


페이지담당 :
건강증진과 만성질환관리팀
전화번호 :
055-330-6972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