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정제

세라마이드를 함유한 제품이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보조제로서의 효과가 크다고 해도 올바르게 사용할 때 그 효과는 더욱 빛을 발한다고 할 수 있다. 아토피 피부염에서 관찰되는 건조피부의 상태는 자연 보습인자의 손실과 함께 각질세포간 지질의 배열에 변화가 있어 연고나 로션을 도포해도 흡수가 잘되지 않아 효과를 나타내는데 충분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연고제제나 세라마이드 로션을 도포하는데 있어 샤워나 세안 후에 도포하는 것이 치료 효과를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아토피 피부염의 경우 여러 가지 항원에 의해 악화되는 과정을 겪게 되는데 목욕이나 세안을 함으로서 피부표면에 있는 각질세포의 잔해, 분비물, 여러 알레르겐 등의 이물질들을 제거하고, 박테리아균의 수를 감소시킴으로써 피부표면을 부드럽게 하고 세라마이드의 흡수를 증가시켜 증상의 호전에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항진균제나 항생제가 함유된 제품들도 있으며 아토피 피부염 전용제제로 세정제 자체에 보습능력을 가진 제품도 있다.

왜 올바른 목욕법이 중요한가.

  1. 적절한 목욕을 통해 각질층 내에 수분을 공급해 준다.
  2. 피부표면에 있는 알레르겐과 기타 자극물질을 감소시킨다.
  3. 피부 표면 박테리아의 수도 줄인다.
  4. 국소도포용 스테로이드제와 보습제의 흡수를 증가시킨다.

보습제

아토피 피부염의 가장 큰 특징은 피부건조증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아토피 피부염의 악화와 피부건조증과는 밀접한 연관관계가 있다. 그러므로 피부를 수화시켜 부드럽게 유지하고, 소양감 및 염증을 줄여 주려는 원칙에 따라 치료하여야 한다. 보습제는 건조한 피부를 회복시켜 피부를 부드럽게 해 주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보습제는 각질층의 수분을 공급해 주는 습윤제를 함유하고 있으며 피부 표면에 막을 형성하여 각질층 상부에 수분을 유지시켜 줄 뿐만 아니라 피부에 탄력을 주게 된다.

습윤제와 보습성분의 적절한 조화는 보습능력을 증가시킬 뿐 아니라 피부장벽 기능의 회복을 증가시킨다. 최근에는 아토피 피부염에서 감소된 세라마이드를 보충하고 피부장벽의 이상으로 발생되는 피부건조증을 치료하기 위해 많은 유사 세라마이드 들이 합성되고 있으며 이들을 성분으로 하는 보습제제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세라마이드를 함유한 제품을 꾸준히 사용한 경우 아토피 피부염의 재발을 막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수개월 이상 증상 없이 지내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효과는 피부장벽 기능의 회복에 기인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이들 세라마이드를 주성분으로 하는 제품은 아토피 피부염 외에도 건선, 노인성 건조증, 건조 피부염, 주부습진 등에도 효과 좋다.

(아토피 피부염과 세라마이드에 대한 기술은 피부장벽 부분을 참조)


페이지담당 :
건강증진과 만성질환관리팀
전화번호 :
055-330-6972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