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전

앞선 면역치료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알레르겐이 아토피 피부염의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임은 잘 알려져 있다. 알레르기 질환의 근본적인 치료방법으로 시도되고 있는 면역치료법은 선별된 예에서 시행하면 높은 치료효과를 나타내어 알레르기 질환의 치료에 가장 이상적인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다.

알레르겐을 이용한 현재의 면역치료 방법은 알레르겐을 추출하여 그 추출물을 소량에서부터 점차적으로 양을 증가시키면서 투여한 방법으로 IgE 매개성 질환으로 알려진 비결막염이나 기관지 천식에서 특정 항원에 심한 반응을 보이는 환자에게 주로 이용되어 왔다. 면역 복합체 치료법은 원인 항원과 이에 대한 항체를 복합체 형태로 투여하는 방법으로 면역치료의 단점을 보완한 방법이다.

치료기전

혈청 IgE, IgG의 감소와 함께 T 세포의 증식능력 감소 및 싸이토카인의 생성변화, 호염기구와 비만세포에서 항원에 의한 히스타민 유리의 감소, 차단항체의 생성 등으로 알려져 있다.

장점

면역복합체 치료법은 면역복합체에 포함되는 항원의 양이 기존의 탈감작 요법(면역 요법)에 사용되는 항원의 양에 비해 500-1,000배이상 적으며, 항원이 IgE에 의해 인식되지 못하는 형태로 투여된다는 점과 피하로 주사하여 투여하는 기존의 탈감작 요법과는 달리 면역복합체를 피내로 주사하여 투여하기 때문에 항원이 체내로 확산될 가능성이 적은 장점이 있다.

단점

항원 항체 면역 복합체를 제조하는 방법이 실용화 되지 않았으며, 상용화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생각한다. 현재는 앞서 기술한 면역치료가 상용화되어 있다.(면역 치료 참조).


페이지담당 :
건강증진과 만성질환관리팀
전화번호 :
055-330-6972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