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계

사람의 호흡기
사람의 호흡기. 기관 기관지

우리 몸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기 위한 과정

호흡은 우리 몸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산소는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합니다. 숨을 들이마시면 공기는 코와 입으로 들어가고 인후와 후두를 지나 기관으로 이동되며 오른쪽과 왼쪽의 기관지를 지나 세기관지에 이르고 마지막으로 폐포낭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 폐포낭에서 공기로부터의 산소가 혈류내로 들어가고 노폐물인 이산화탄소는 혈류로부터 폐포낭으로 들어와 기도를 통해 숨을 내쉴 때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천식이란 무엇인가?

정상인과 비정상인의 사진
정상인과 비정상인의 사진

천식은 기도가 수축하고 염증이 생기는 흔한 만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천식은 평소에도 기관지에 염증이 존재하므로 정상인들에게는 아무렇지도 않은 가벼운 자극에도 쉽게 기도가 좁아지게 되어 천명(숨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 기침, 가슴이 답답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만일 치료를 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한다면 오랫동안 폐 기능이 감소됩니다. 아직까지 천식을 완치할 수 있는 치료법은 발견되지 않았지만, 올바른 방법으로만 하면 성공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천식은 왜 생기는가?

천식의 발병/ 유전:알레르기 체질 → 환경인자 → 천식

천식의 원인은 아직 완벽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가족력이 있는 질병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체질인 사람이 외부의 어떤 유발인자에 노출되어 기관지가 과민반응을 일으키면 천식이 나타납니다. 천식의 증상이나 발작을 일으킬 수 있는 환경요인(유발인자)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성공적인 천식관리의 한 부분으로서 자신의 천식증상을 일으키는 유발인자가 무엇인지 인식하고 회피한다면 천식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천식의 증상은?

천식이 조절되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대부분의 천식 환자들은 한가지 이상의 천식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천식의 기도수축 천식의 기도수축
천식의 기도수축 천식의 기도수축
기도점막 부종의 모습 기도점막 부종의 모습
  • 천명 :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 흔히 들을 수 있는 휘파람 비슷한 소리(쌕쌕 거리는 소리)
  • 기침 : 발작적이거나 밤에 더 심해진다.
  • 흉부압박 : 가슴을 조이는 듯한 느낌, 답답한 느낌
  • 호흡곤란 : 빨대를 입에 물고 숨을 쉬는 정도로 힘들거나 그 이상으로 숨쉬기가 힘들 수도 있고 전혀 숨을 못 쉴 만큼 힘들 수도 있다. 특별히 숨을 내쉴 때가 더 힘들다.
  • 가래

천식의 치료 목표

  1. 야간 증상을 비롯한 만성 증상의 해소 혹은 최소화
  2. 천식발작의 최소화
  3. 운동을 포함한 정상활동 유지
  4. 정상 폐기능 유지
  5. 기도개형 예방
  6. 완화약물(응급약물) 사용횟수 감소
  7. 약물 부작용의 최소화
  8. 약제 사용의 최소화

처방된 약물을 규칙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천식은 매일 관리해 주어야 하는 만성적 질환입니다. 꾸준한 예방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천식관리의 핵심입니다. 약물의 효과와 사용법을 숙지하여 정확하게 사용하면 같은 용량으로도 최대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자극이 될 수 있는 인자들을 피해야 합니다.

천식의 관리는 적절한 약물사용과 더불어 자극인자를 제거하여 기도를 자극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나 최대호기유속을 잘 기록하면 천식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기록일지를 통해 현재 상태가 좋아졌는지 나빠졌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 상황에 알맞게 대처할 수 있으며 병원 진료시 의사의 처방계획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으로 의사를 방문을 해야합니다.

천식은 장기적인 질병이므로 천식을 성공적으로 관리하려면, 의사와 환자가 함께 지속적으로 관리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의사와의 대화는 중요합니다.

병원에 자주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이 어려우시면 천식관리프로그램을 통하여 언제나 온라인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담당 :
건강증진과 만성질환관리팀
전화번호 :
055-330-6972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