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섭취한 음식이 어떻게 천식에 영향을 미치는가?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이 요법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천식 환자들은 음식이나 식품 첨가물에 반응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특별한 음식 알레르기나 불내성이 진단 및 확증 되지 않은 이상 매일 매일의 식이 요법에서 음식들을 배제할 필요는 없습니다. 건강한 식 습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영양 균형 있는 음식의 다양한 섭취입니다.

숨쉬기 힘들다

어떤 천식 환자들은 "배불리 먹었다"는 느낌이 그들의 폐활량에 영향을 미칩니다. 확실히 과 체중은 숨쉬는데 어려움을 초래하므로 천식이 있는 경우 이상적인 체중과 균형 잡힌 신체가 중요합니다.

그 밖의 가능한 천식 유발 인자

건강 보조 식품과 가정 상비약 중 천식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것들로는 royal jelly, 아스피린, Brufen과 Nurofen과 같은 진통제가 있습니다. Royal Jelly는 벌에 의해 만들어지며 벌에 대하여 알레르기가 있는 천식 환자들에게는 죽음까지 이르게 할 수 있는 위협적인 발작을 초래해 왔습니다. Royal Jelly를 함유하는 제품에서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므로 천식과 알레르기 환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음"이라는 경고문이 반드시 붙여져야 합니다.

건강 식품과 보조 식품에 부착된 환자 안내서와 경고문을 항상 읽도록 합니다. 모든 치료자(즉 의사, 약사, 자연 요법가, 침술가, 허브 요법가 등)들과 상담할 때는 당신이 천식이 있거나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는 것을 미리 알려야 합니다.

음식 알레르기나 불내성이 의심되면 무엇을 해야 하나?

음식 알레르기나 불내성이 의심되면, 알레르기 전문의를 소개해 줄 수 있는 의사와 상담하세요. 음식 습관에 관한 정보나 조언을 원하는 경우 영양사를 소개 받도록 합니다.

음식 알레르기란?

대부분의 천식 환자에게 음식이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어떤 음식들은 알레르기 반응을 통해 소수의 사람들에게 천식을 초래함이 밝혀져 왔습니다. 음식 알레르기는 명확히 - 음식 알레르기가 있느냐 없느냐로 구분됩니다. 대개 한 가지 음식만이 음식 알레르기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보통 음식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들로는 콩류, 조개류, 알류와 유제품들입니다. 많은 부모들은 자녀들의 식이 요법에서 특정 음식을 제한함으로써 필수 영양소 섭취를 못 하게 합니다. 우유는 튼튼한 뼈와 치아를 위한 칼슘의 중요한 공급원입니다. 대부분의 천식 환자들은 아무런 문제 없이 유제품의 이점을 즐길 수 있습니다.

어떤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증상은 몇 분 내에 일어납니다. 알레르기 반응은 대개 심하고 천식 증상도 경험될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입의 가려움과 부어오름, 구토, 경련, 설사 또는 피부 발진 등이 있습니다. 음식 알레르기가 의심되는 경우 의사와 상의하세요.

의사는 다음과 같은 일들을 할 것입니다.

  • 의심 되는 알레르기의 병력을 조사
  • 피부 반응 검사나 혈액 검사로 의심 되는 음식을 조사

이러한 검사로 음식 알레르기가 확인 되면 유발검사가 실행될 것입니다. 이는 의심 가는 음식의 섭취와 동시에 폐의 기능을 측정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음식 알레르기가 증명되면 식이 요법의 변경이 필요한 것입니다. 반드시 영양사의 도움으로 식이 요법 변경을 해야 합니다.

음식 불내성이란 무엇인가?

식품 첨가물은 음식을 보존하거나 개선하기 위해 첨가된 화학 약품입니다. 때때로, 식품 내의 화학 물질들이 천식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데 이런 반응이 음식 불내성입니다. 증상은 원인이 되는 음식의 섭취 후 즉시 나타나거나 12시간까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음식 불내성을 가진 사람은 두드러기, 피부의 부어오름, 두통, 장의 자극과 입의 궤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음식 불내성을 가진 사람들은 한가지 이상의 화학 물질에 민감할 수 있습니다. 종종 사람들은 소량의 자극성 화학 물질을 내용할 수 있지만, '역치' 작용이 있습니다. 즉 소량은 괜찮으나 다량은 천식을 악화시키고 다른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다는 것이 발견되면 천식 치료약을 끊어야 하는가?

절대적으로 아닙니다. 음식 알레르기는 비록 소수의 사람에게서 초래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천식의 주 요인은 아닙니다. 항상 천식은 기도의 염증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이는 약물로만 관리될 수 있습니다. 식이 요법은 약물 요법의 보조 요법은 될 수 있으나 절대 대체될 수는 없습니다.

알레르기나 불내성이 어린이들에게서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가?

알레르기의 가족력 (예: 건초열, 천식, 또는 습진)은 어린이에게 알레르기가 발생할 위험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다음은 취약한 어린이들의 천식 발생의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추천되는 것들이지만, 이점이 증명되지는 않았습니다.

  • 최소 4-6개월 간 모유 수유를 합니다.
  • 수유부들은 다양하고 균형 잡힌 식이 요법을 해야 합니다.
  • 흡연 부모의 자녀의 경우 알레르기가 훨씬 많으므로, 부모와 임산부는 금연해야 합니다.
  • 집 먼지 진드기, 곰팡이, 꽃가루나 애완 동물 같은 알레르겐에의 노출을 최소화 합니다.
  • 지방산을 함유한 신선한 생선을 포함한, 건강한 식사를 제공합니다.

페이지담당 :
건강증진과 만성질환관리팀
전화번호 :
055-330-6972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