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남용 종류·원인

남용약물의 종류

정신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 즉 사용했을 때 정신(psyche)에 영향을 미치는(tropic) 약물을 향정신성 약물(psychotropic drugs)이라고 합니다. 정신의 세계는 중추신경계의 지배를 받는데 향정신성 약물은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을 말합니다.

중추신경에 작용하는 약물은 중추신경을 억제시키느냐, 흥분시키느냐, 두 가지 작용이 한꺼번에 나타나느냐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중추신경을 흥분시키는 약물을 중추신경흥분제, 억제시키는 것을 중추신경억제제, 두 가지 작용이 한꺼번에 일어나는 것을 환각제라고 합니다.

중추신경흥분제,중추신경억제제,환각제의 항목으로 남용약물의 종류 정보를 제공하는 표
중추신경흥분제 뇌신경 세포의 기능을 흥분시키는 약물
- 담배, 카페인, 암페타민류, 코카인 등
중추신경억제제 뇌신경 세포의 기능을 억제시키는 약물
- 알코올, 흡입제(가스, 본드 등), 마약류, 수면제, 신경안정제, 진해제, 항히스타민제
환각제 뇌신경 세포의 기능을 흥분시키기도 하고 억제시키기도 하는 약물
- 대마초, phencyclidine(LSD/PCP)
기타 진통제

약물 오.남용의 개념정의

내용, 약물사용, 약물오용, 약물남용의 항목으로 약물 오.남용의 개념정의 정보를 제공하는 표
내용 약물사용 약물오용 약물남용
치료적 기능 있음 없음 없음
약물 의존성(지속성) 없음 있음 매우 큼
신체적 장애 극히 적음 있음 매우 큼
사회적 기능 장애 없음 있음 매우 큼

남용약물의 원인

중독이 되는 길은 여러 가지로 어느 한가지가 뚜렷한 원인이라고 이야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약물을 왜 하게 되는지에 관한 연구는 후향적인 연구가 많고, 대개는 장기간 연구에 의합니다.
현재까지의 연구에 의하면 약물남용은 인지적 요인, 태도적 요인, 사회적 요인, 성격적 요인, 약물학적 요인, 발달학적 요인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의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사회학적 요인

  • 약물을 시작하고 계속하는 데 사회적 영향이 가장 강력함
  • 사회적인 영향에는 실제 사용자나 사회의 허용적인 분위기가 포함됨
  • 또래나 부모가 큰 영향을 미침

사회적인 요인은 담배나 알코올, 약물을 시작하는 것을 조장하는데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칩니다. 여기에는 부모나 형제, 자매, 비슷한 또래의 사람들의 행동이나 태도가 포함이 됩니다.
친구들 사이에 약물사용이 일반화 되었다든지, 친한 친구들이 약물을 사용하며 약물을 권유할 때에는 청소년들이 약물에 쉽게 빠지게 됩니다. 또한 청소년기에서 일부 청소년들이 통과의례로서 당연히 한번쯤 겪어야 한다는 분위기에 휩쓸려 사용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언론에 의해 주어지는 약물 사용의 모델이나, 어떤 전달 받은 메시지가 약물 사용을 조장하고 지지하는 데 강력한 영향을 발휘하게 됩니다.

잘못된 인지 및 태도 요인

  • 약물의 부정적 결과에 대한 인식 부족
  • 약물 사용에 대한 긍정적 태도
  • 약물 사용자는 약물 사용이 '정상'이라고 생각

약물을 사용하는 청소년은 알코올, 담배, 약물의 부정적 결과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며 약물 사용에 대해 긍정적 태도를 갖고 있습니다. 약물에 대해 많은 지식을 가지며 약물 사용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갖는 사람은 약물남용에 잘 빠지지 않습니다.
약물 사용자는 약물 사용이 '정상'이라고 생각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담배를 피우고 술을 마시며 약물을 사용하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청소년을 둘러 싸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태도가 나중에 약물 사용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대마나 담배를 피우는 친구에 대해 허용적 태도를 지니게 되면 나중에 본인도 약물남용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징적인 성격요인

  • 특징적인 성격(낮은 자존심 등)과 관련됨
  • 특별한 정신증상(불안, 우울)을 완화 시키기 위해 사용되기도 함

약물 남용자는 관련된 특징적인 성격이 있습니다. 자존심이 떨어져 있다든지, 자기 확신감이 떨어져 있다든지, 자기 만족감이 떨어져 있다든지, 사회적 확신감이 떨어져 있다든지, 좀 더 공격적이라든지, 개인적인 조절 능력이 떨어지고 자기-효율성이 떨어지는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그들은 또 좀 더 불안해하고 충동적이며 배신을 잘 하고 성인이 되는데 있어 인내심을 발휘하고 있지 못하며 좀 더 사회적으로 받아 들여지기를 원합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특별한 정신 증상이 있어 이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약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를 자기 투여 가설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내적으로 불안감을 경험하는 사람이 이 증상을 경감시키기 위하여 알코올이나 다른 항우울제를 복용함으로써 덜 불안하게 느끼는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약물 남용자에 있어 특징적인 성격 특성이라고 알려진 것들이 자주 거론되고는 있으나 아직까지 전형적인 약물 남용자의 성격적 특성이라고 정해진 것을 없어서 이점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약물학적 요인

  • 의존성(dependency)과 재강화(reinforcement) 야기
  • 내성(tolerance)야기
  • 금단(withdrawal) 증상 야기

자주 남용이 되고 있는 약물이 약리학적 특성은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약물들이 의존성(dependency)과 재강화(reinforcement)를 야기 합니다.
의존성은 한 번 사용하기 시작하면 자꾸 사용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며 이런 충동이 반복 사용할 때마다 점차 강화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내성이라는 것은 동일한 효과를 얻기 위하여 사용할 때마다 양과 횟수가 늘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일단 의존적으로 약물을 하게 되는 상태가 되어 이 약물을 사용하지 않으면 우울해지거나 신체적인 금단증상이 나타납니다. 이와 같이 약물마다 거의 대부분이 의존성, 재강화, 내성 및 금단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는 지낼 수 없는 상황이 됩니다.

행동요인

  • 약물 남용은 가치체계와 관련
  • 다양한 문제행동(반사회적)과 관련

약물 남용은 그냥 생기는 것이 아니고 가치체계와 관련되어 있는 병적인 상태나 생활 양상과 관련되어 일어납니다.
약물 사용은 다양하게 건강을 해치는 상황이나 문제 행동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우선 한가지 약물을 사용하는 사람은 다른 약물도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둘째, 담배를 피우고 술을 마시며 약물을 사용하는 청소년은 학교성적이 좋지 않고 건전한 스포츠나 모임에 참여하기보다는 공격적이고, 거짓말하고, 훔치며 사기치는 것과 같은 반사회적인 행동양상을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자주 미성숙한 성격활동과 무단결석, 비행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문제 행동이 증후군의 한 부분으로 나타나거나 매우 관련성이 깊은 행동들의 집합으로 나타남으로써 그들이 동일한 원인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이는 예방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데, 다양한 문제 행동들이 서로 연관되어 있다면 단일한 예방적 개입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페이지담당 :
아동청소년과 청소년팀
전화번호 :
055-330-265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