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남용이란?

약물남용(drud free abuse)

의학적, 사회적 통념에 맞지 않게 약물을 지속적 또는 산발적으로 과용하는 것과 약물을 정상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을 약물 오남용이라고 하는데, 좁은 의미에서의 약물남용은 '향정신성 약물의 비의학적 사용'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이것은 미국정신과협회와 국립정신보건협회의 '한정된 물질의 불법적, 비의학적 사용'을 발전시킨 개념입니다.

약물남용에는 알코올을 사용하는 것에서부터 아편 유사약물을 강박적으로 사용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행동이 포함됩니다. 신기한 효과 때문에, 동료집단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실험적으로 약물을 사용한 경우와 즐거움을 얻기 위하여 적당량의 약물을 상용하거나 오락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포함되며 혹은 학생이나 트럭운전사가 식욕을 억제하기 위해 암페타민(amphetamine)을 먹는 때처럼 특정 상황에서 도움을 주기 때문에 상황적으로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도 포함됩니다.

결론적으로 약물남용이란 감정(mood), 인식(perception), 행동(behavior)에 인위적인 변화를 일으키고자 향정신성 약물을 비의학적으로, 그리고 불법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약물 사용/오용/남용의 정의를 도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약물 오·남용의 개념정의

내용, 약물사용, 약물오용, 약물남용의 항목으로 약물 오·남용의 개념정의 정보를 제공하는 표
내용 약물사용 약물오용 약물남용
치료적 기능 있음 없음 없음
약물 의존성(지속성) 없음 있음 매우 큼
신체적 장애 극히 적음 있음 매우 큼
사회적 기능 장애 없음 있음 매우 큼

약물사용

약물사용이라 함은 의사의 처방의 유무에 상관없이 치료의 효과가 있고 효능의 위험성이 적은 약물을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광의의 정의이며 특정 약물에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이런 정의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모든 약물은 복합적 효과를 갖기 때문에 효과의 판정이 어려운 때가 있다는 점입니다.

만일 약 본래 효과이외에 다른 효과는 적고 또한 그 효과가 개인이나 사회에 별로 위험을 주지 않는다면 약물사용으로 분류 됩니다. 그러므로 약물사용이란 용어는 오용이나 남용이 분명히 적용되지 않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약물오용

약물오용은 사용하는 약물의 용량이나 상황면에서 그 개인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위험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약물사용과 구별이 됩니다. 약물이 사용되는 방식이나 사용량이 치료라는 소기의 효과를 가져오는데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이 사용되는 경우는 약물오용입니다.

약물오용은 약물이 치료적으로 사용되었는지의 여부에 상관없이 그 잠재적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용량이나 상황에서 복용할 때와 관련됩니다. 그러므로 엄밀한 이에서 약물의 사용과 오용은 약물, 사람, 환경간의 상호작용의 결과와 관련되어 구분되며, 그 도덕성이나 합법성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페이지담당 :
아동청소년과 청소년팀
전화번호 :
055-330-265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